'軍 성추행 피해 극단 선택'에 여야 "관련자 엄벌" 한목소리
'軍 성추행 피해 극단 선택'에 여야 "관련자 엄벌" 한목소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6.0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문제 철저히 다룰 것… 합수본 꾸려 수사하길"
국민의힘 "있어선 안 될 일… 자식 군대 보낼 수 있겠나"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1일 공군 여 부사관이 성추행 피해 신고 후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 한목소리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매우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가해자를 비롯해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할 것을 군 당국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은 국방위, 법사위, 여성가족위를 열어 이 문제를 철저하게 다뤄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소영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군은 군검찰, 군사경찰 합동수사본부를 신속히 꾸려 부족함 없이 수사하길 바란다"면서 "단 한 번의 범행만으로도 퇴출당할 수 있다는 엄중한 선례로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후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피해 부사관 유족들을 면담하기로 했다. 

대권주자들도 군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군은 가해자뿐 아니라 사건 무마를 회유한 상관, 피해구제 시스템 미작동에 대해 엄정히 수사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군율은 물론 인권의 기본도 찾아볼 수 없는 처참한 사건"이라면서 "다시는 이런 비극이 없도록 폭력의 뿌리를 뽑아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도 개탄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또다시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군은 부사관의 성추행 신고에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를 보호했다"며 "동료를 생각해달라는 등 조직적인 은폐와 회유, 압박을 멈추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또 "지난해 4월 육군 상병이 여성 중대장을 야전삽으로 폭행하는가 하면, 해군 함장이 부하 여군을 성추행해 직위 해제된 사건, 남성 부사관 4명이 상관인 남성 장교 숙소로 침입해 성추행한 사건도 있었다"면서 "이 정도로 만신창이가 된 군 기강이라면 어느 부모가 자식을 마음 놓고 군대에 보낼 수 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충남 서산의 공군 모 부대 소속 A중사는 지난 3월 초 선임인 B중사로부터 차량 뒷자리에서 강제 추행을 당했다. 

A중사는 피해 다음 날 유선으로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이틀 뒤 두 달여간 청원 휴가를 갔다. 또한 자발적으로 부대 전출 요청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A중사는 지난 18일 부대를 옮겼지만, 지난 22일 오전 부대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발견 하루 전 남자 친구와 혼인신고를 마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난이 빗발치자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우리 군이 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하지 못한 점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한다"며 "서욱 국방부 장관은 사안의 엄중성을 고려해 성폭력 사건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상관의 합의 종용이나 회유, 사건 은폐 등 추가적인 2차 피해에 대해서도 군 검·경 합동 수사 TF를 구성해 신속하고 철저히 조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