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기본계획 확정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기본계획 확정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0.12.23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됐다.

23일 강원도에 따르면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사업은 지난 4월23일 남북교류협력사업으로 인정받아 같은 달 24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확정됐고, 판문점선언 2주년에 맞춘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2020.4.27)'을 시작으로 본격화 됐다.

53년 만에 강릉에서 제진에 이르는 구간의 철도 복원이 결정되면서 지역에서는 오랜 기다림만큼 본 사업을 빠르게 추진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국토부와 도는 총력을 기울여 추진한 결과 기본계획을 조기에 확정할 수 있게 됐다.

기본계획 고시내용에는 남강릉신호장에서 제진역에 이르는 111.7km의 노선계획과 정거장 6개소(속초역 확장, 제진역 개량, 강릉·주문진·양양·간성역 신설)와 신호장 2개소(38선·화진포)가 반영됐다.

총사업비 2조7406억원을 들여 춘천~속초간 철도와 함께 2027년까지 건설한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물론 기본계획 수립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위해 조사노선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뤄졌고,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시 코로나19 상황 속에도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기 위해 50명 이내의 인원제한과 방역수칙 등에 따라 노선이 통과하는 시·군별 주민설명회를 2회씩 나눠 이틀에 걸쳐 시행해야 했다.

또 양양군 주민들의 요구로 공청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도는 기본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이후 설계 등 추진일정에 대해 사업주체인 국토부·국가철도공단과 계속적으로 협의해 설계·시공 동시추진 구간은 2021년 말 우선 착공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설계단계에서 거쳐야 할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에 대비해 관계전문가 집단의 자문, 사전 조사자료 수집, 당위성 자료 확보 등을 통해 계획기간 내 개통에 차질없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신아일보] 강원도/김정호 기자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