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전국민주연합노조와 단체협약 체결
영덕군, 전국민주연합노조와 단체협약 체결
  • 권기철 기자
  • 승인 2020.10.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덕군은 28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과 ‘2020 영덕군-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희진 군수와 신영균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강원·경북·충청본부장, 김시훈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영덕지부장,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체결식은 양측 교섭위원 소개와 경과보고, 대표교섭위원 인사말, 단체협약서 서명 등의 순서로 진행했다.

이번 공무직 노조와의 단체교섭은 지난 2017년 최초 체결 이후 두 번째다.

노사 양측은 지난 1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13차례 교섭을 통해 총 10개장, 본문 72개조, 부칙 8개조로 구성된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합의사항은 △근로시간 면제 한도 및 사용자 확대 △경조사휴가 등 특별휴가 확대 △선택적 복지제도 확대 △적정인원 확보와 정원유지 △병가·휴직자 처우 개선 등 근로환경 개선과 복리증진, 건전한 조합 활동 보장을 위한 규정 등이다.

이희진 군수는 “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이라는 어려운 여건에도 노사 간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생의 공감대가 형성이 돼 협상이 타결됐다고 생각한다”며 “노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체결된 만큼 협약사항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영덕/권기철 기자

gck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