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수해 속 힘 발휘한 ‘화성 시민안전보험'
역대급 수해 속 힘 발휘한 ‘화성 시민안전보험'
  • 강송수 기자
  • 승인 2020.08.2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경기 화성시가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마련한 ‘시민안전보험’이 수해 속에서 빛을 발했다.

시는 이달 초 집중호우로 평택 소재의 한 가건물이 붕괴되면서 발생한 사망사건 유가족에게 시민안전보험금 3000만원이 지급됐다고 26일 밝혔다.

관외에서 발생한 사고였지만, 시가 올해부터 전국으로 보장지역을 확대하면서 보상 대상에 포함된 것이다.

특히 시는 시민안전보험을 잘 알지 못하는 유가족을 위해 상담을 진행하고 서류 접수를 돕는 등 적극적으로 보험금 수급을 도왔다.

보험금은 자연재해와 산사태 2개 항목으로 각 1500만원씩 총 3000만원이 지급됐다.

시민안전보험은 별도의 가입신청 없이 화성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시민이라면 등록 외국인, 거소등록 동포를 포함 누구나 수혜대상이다.

보험료는 시가 부담하며, 보장항목은 △상해의료비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일사병 및 열사병을 포함 자연재해 △대중교통 △만 12세 미만 스쿨존 내 교통사고△농기계 사고 △가스사고 △선박 침몰 및 전복사고 등이다.

서철모 시장은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든든한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올해부터는 관외에서 발생한 상해까지 보장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세심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sk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