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 종사자 "제한적 관중 입장·온라인 조속 시행" 촉구
경마 종사자 "제한적 관중 입장·온라인 조속 시행" 촉구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0.07.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 경마산업 침체 지속, 관련 영세업자 폐업·파산 직전
경마는 수만명 고용 창출 복합산업…정부, 경륜·경정 동일잣대 안 돼
"정원 20% 수준 이용객 입장해서라도 빠른 시행 필요" 한 목소리 호소
코로나19 전 경마시행 모습. (제공=한국마사회)
코로나19 전 경마시행 모습. (제공=한국마사회)

경마산업 협회와 유관단체 등 종사자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경마산업 회복을 위해, 정부와 국회에 한 목소리로 제한적 관중 입장과 온라인 마권 발매에 대한 입법·시행을 촉구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마산업 종사자들과 관련 영세업자들은 제한적 경마 이용객 입장과 언택트(Untact, 비대면) 경마 시행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국회와 정부 부처 등에 제출했다. 

이번 탄원서에는 전국경마장마필관리사노동조합과 경기도말산업발전협의회(전국승마사업자협회), 한국馬연구회, 한국말조련사협회, 한국말산업학회, 한국말산업중앙회 등 관련 협회는 물론 한국경마미디어연합회와 한국경마전문지협회, 비전유통, 대성유통 등 유관단체들이 참여해 일제히 한 목소리를 내며 뜻을 같이 했다.

탄원서 내용의 핵심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이 큰 경마산업에 대해 정부가 지나친 규제보다는 활성화할 수 있는 동력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경마는 코로나19로 인해 올 2월부터 약 4개월간 전면 중단됐고, 겨우 지난 6월19일부터 무관중 경마 방식으로 재개됐으나 실제 모든 시스템은 완전히 멈춰진 상황이다. 그럼에도 경마산업 종사자들은 경마는 사행산업이라는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하소연도 못하고 정부 조치만 기다려왔다.  

이처럼 하루 생계조차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는 경륜과 경정 시행에 맞춰 경마를 재개하라는 방침만을 고수하면서 경마산업 종사자들의 어려운 상황을 외면하고 있다. 

경마산업 관련 협회와 단체들은 “정부 방침은 생존을 포기하라는 것”이며 “경마는 경륜, 경정과 달리 복합산업의 결정체”로 같은 잣대로 보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경마산업의 경우, 경마 정보 공급과 유통, 경마장과 경마장에 입점한 식당, 매점 등 간접 산업에 수만명 규모의 고용이 창출되고 있다. 하지만 경마 중단으로 이들 영세업자는 폐업과 파산 직전에 놓여 있다는 게 관련 협회와 단체들의 주장이다. 

또, 이들은 당장 온라인 마권 발매가 되더라도 입법과 시행까지 기다리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뜻과 함께 “코로나19 사태 이전처럼 정상적인 경마 시행을 즉각 바라지도 않는다”면서도 “정원 20% 수준으로 제한적인 이용객 입장을 해서라도 경마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관련 탄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국무총리실, 경제부총리실, 국회의장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질병관리본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한국마사회 등 29곳에 내용증명으로 전달됐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