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보건소,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 우수
예산보건소,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 우수
  • 이남욱 기자
  • 승인 2018.12.1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환자의 사회‧경제적 간병 부담 해소

충남 예산군 보건소가 충남도 특수시책 사업인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표창을 받는다.

도는 저소득층 환자 및 가족의 사회‧경제적 간병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보호자 없는 병원 사업’을 전 시군으로 확대해 20개 지정 의료기관과 협약 체결 후 시행하고 있다.

또 매년 시군을 대상으로 △무료대상자 실인원 30점 △무료대상자 연인원 30점 △홍보활동 횟수 20점 △자체점검 횟수 10점 △간병교육 실시 횟수 10점 등 100점 만점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군 보건소는 올해 사업비 1억5700만원을 들여 저소득층 환자 291명에게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의 일환으로 간병비를 지원해 의료취약계층의 경제적, 사회적인 간병 부담을 해소시킨 점이 높게 평가됐다.

더불어 위 사업을 저소득층에 널리 알려 많이 이용하게 하고자 주민들이 모인 행사장마다 직접 뛰어다니며 알리고 주민복지과, 읍면 행정복지센터, 노인복지관 게시판 및 군 홈페이지, 보건소 밴드 등에 게시해 다각적으로 홍보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는 후문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의료급여 수급권자, 저소득층, 긴급지원 대상자 등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이 간병비 부담 없이 질병치료에만 전념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의료취약계층의 수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o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