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 조성
충남도,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 조성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8.04.0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산학연 합동추진단 위촉식…전략적 자문 역할 수행
충남도가 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조성 추진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조성 추진단 위촉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사업을 강소특구 모델의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이 사업이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창출이라는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특구 지정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도는 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과 추진위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조성 추진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발족한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특구조성 추진단은 특구 지정을 위한 지역주민의 여망을 담아내고 과학·산업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반영하는 창구로 활동하게 된다.

추진단은 충남벤처학회와 충남북부상의, 대학산학연협회, 생산기술연구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과학기술기획평가원, 충남연구원, 충남TP, 산업연구원 등 각 분야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추진단은 특구와 관련된 중앙 정책동향과 국내외 사례조사, 도의 여건 등을 분석하고 집적지구 조성 및 연구개발 특구 지정을 위한 전략적 자문을 제공하게 된다.

또 연구개발 특구 지정과 관련해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집적지 내 공공·민간연구소 등 공공기관 유치에도 힘을 모으게 된다.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은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및 특구지정 충남을 넘어 대한민국의 지속성장을 견인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충남도의 밑그림이 큰 작품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한편, 강소특구 모델의 특구로 지정되면 특구 내 규제 특례(규제 샌드박스)가 제공되며, 첨단기술기업에 대한 법인세, 소득세 등 국세와 부동산 취득세, 재산세 등 지방세 면제·감면 등이 추진된다.

[신아일보] 충남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