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투명교정에 대한 소비자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개월 동안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투명교정 관련 불만은 86건으로 작년 동기(30건)보다 186.7% 급증했다고 29일 밝혔다.
또 2년 3개월(2016년 1월 1일∼2018년 3월 20일) 동안 접수된 관련 불만은 총 332건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불만의 가장 큰 원인은 의료기관의 부실진료(180건)로 나타났다. 그 뒤를 부작용 발생(60건)이 이었다.
부실진료 판단 사유로는 효과 없음(50건, 27.8%), 진료·관리소홀(34건, 18.9%), 교정장치 제공지연(27건, 15.0%), 교정장치 이상(19건, 10.6%) 등이 있었다.
소비자원은 "일부 의료기관이 과도한 이벤트성 광고로 소비자를 유인한 후 무분별하고 불성실하게 진료하거나 치료가 중단된 경우 소비자가 이미 낸 진료비를 돌려주기를 거부하고 과다한 위약금을 청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투명교정 등 치아교정 중단으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선납진료비 환급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문경림 기자 rgmoo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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