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수사단, 관련자 소환 돌입 준비… "수사 성역없다"
강원랜드 수사단, 관련자 소환 돌입 준비… "수사 성역없다"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남 전 총장, 아직 구체적 혐의 밝혀지지 않아"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검찰이 본격적인 관련자 소환 조사에 돌입할 전망이다.

28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 관계자에 따르면 수사단은 그간 이뤄진 압수수색 및 기록 검토 결과를 토대로 소환 대상자를 정해 소환할 예정이다.

앞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39·사법연수원 41기)는 지난해 4월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조기 종결할 것을 부당하게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또 당시 최 지검장이 김수남 전 검찰총장을 만난 직후 최흥집 강원랜드 전 사장을 불구속기소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검찰은 진상을 밝히고자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등 29명으로 독립적 수사단을 꾸려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수사 외압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왔다.

최근에도 수사단은 권성동·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보좌진과 전현직 춘천지검 관계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최종원 전 춘천지검장 등 당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관계자 6명의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를 토대로 수사단은 확보한 자료를 검토하고, 관련자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하는 등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외압이 있었는지 확인하며 소환조사를 준비해 왔다.

아울러 검찰은 일부 관련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향후에도 채용 청탁에 관여한 의혹이 있는 공직자 등을 폭넓게 조사할 계획이다.

수사단 관계자는 "혐의가 있으면 누구든 성역 없이 수사할 것"이라며 "이 수사에 검찰의 명운이 달렸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 관계자는 수사 당시 검찰을 이끈 김수남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이와 관련 수사단 관계다는 "현재 구체적 혐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아직 구체적 혐의가 밝혀지지 않아 출국금지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까지 이름이 알려진 7명 외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청탁 사건에 연루된 전·현직 국회의원이 더 확인됐는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