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차명재산 의혹 '벽장 속 6억' 출처 재수사
檢, MB차명재산 의혹 '벽장 속 6억' 출처 재수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2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금고지기' 이병모 조사… 이상은 소환 방침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 이시형씨(가운데), 이상은씨(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왼쪽), 이시형씨(가운데), 이상은씨(오른쪽).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의혹 수사 당시 출처가 명확히 소명되지 않았던 '벽장 속 6억원' 출처에 대한 재수사에 돌입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해장 자금이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재개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011년 퇴임 후 거주할 사저를 마련할 목적으로 서울 서초구 내곡동 땅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 토지를 이 전 대통령 내외 본인이 아닌 아들 이시형씨가 매입하면서 자금 출처에 대한 의문이 제기돼 특별검사팀이 출범했다.

당시 특검 조사에서 이시형씨는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큰아버지 이상은씨에게 6억원을 빌렸다고 진술했다.

이상은씨 역시 자택 붙박이장 속에 있던 현금 6억원을 차용증을 쓰고 시형씨에게 빌려줬다고 주장했다.

이후 특검팀은 이시형씨는 김윤옥 여사가 은행에서 대출한 돈 6억원과 큰아버지 이상은씨로부터 빌린 현금 6억원으로 내곡동 사저 대지를 샀다고 결론 내렸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그간 수사 결과를 토대로 이상은씨의 다스 지분과 과거 도곡동 땅 판매 대금 등이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MB금고지기’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 관련자를 상대로 거액 현금의 출처를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현재 검찰은 이 국장이 2002년부터 2007년 사이 도곡동 땅 매각대금이 든 이상은씨 통장에서 총 15억원을 출금해갔고,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이 전 대통령의 선거운동 비용으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따라서 검찰은 2011년 이상은씨가 시형씨에게 빌려줬다는 6억원의 자금도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의 자금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선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로 유입됐던 만큼 6억원의 자금이 국정원 특활비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이상은씨를 소환해 내곡동 사저 의혹 등 이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 의혹에 관한 전반적인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