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스포츠센터 참사 유족들 부실대응 질타·엄중수사 촉구서 제출
제천 스포츠센터 참사 유족들 부실대응 질타·엄중수사 촉구서 제출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01.06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 참석도
6일 오후 충북 제천시 실내체육관 화재 참사 대책위 사무실에서 제천소방서 관계자가 유족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오후 충북 제천시 실내체육관 화재 참사 대책위 사무실에서 제천소방서 관계자가 유족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참사관련해 소방당국이 6일 참사를 막지 못해 송구하다며 유족들에게 사과했다. 또한 유가족 대책위원회는 경찰에 진상규명을 위한 엄정한 수사를 해달라며 수사 촉구서를 전달했다.

제천소방서와 합동조사단은 이날 오후 3시 화재 참사 합동분향소 유가족 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정된 인력과 장비로 소방관들이 각자 임무에서 사투를 벌였지만, 참사를 막지 못했다"며 "유족과 제천시민에게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상민 제천소방서장은 "이번 화재는 가동할 수 있는 최대 인력을 동원했어도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연소가 비정상적으로 확대됐다"고 화재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에는 유족 20여명이 참석해 소방당국이 화재 당시 초동 대처를 제대로 했는지를 두고 집중 질의했다.

한 유족은 "소방본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는 출동 지령 시간이 오후 3시 56분으로 돼 있는데 오늘 소방서가 제출한 자료에는 오후 3시 54분으로 돼 있다"며 "도대체 어떤 게 정확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소방 관계자는 "화재가 발생했다는 문자가 우리 소방대원에게 온 시간이 오후 3시 54분이어서 그렇게 작성했다"고 해명했다.

무전기 교신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묻는 유족 질문에 소방관계자는 "무전 교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현장 지휘가 적절했는지를 묻는 유족들의 질문에 이상민 제천소방서장은 "제가 가진 소방 지식으로는 도저히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유족들은 경찰에 ‘진상규명을 위한 엄정수사 촉구서’를 경찰에 전달했다.

이들은 촉구서를 통해 “화재 발생 원인과 인명 구조 초기 대응(골든타임) 실패에 대한 명확한 원인 규명과 수사를 원한다”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 부실 여부에 대해서도 명확한 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포츠센터 소유주가 건물을 경매 받은 과정과 비용 출처를 명확히 밝혀 달라”며 “필요하다면 관련 계좌에 대한 강제수사도 병행해 피의자가 실소유주인지, 화재사건에 대해 실질적 책임 주체가 누구인지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강조했다.

참사 당일 건물 내부 층별 직원 조사와 특정 희생자의 오후 8시1분 등 통화기록에 대한 재조사도 요구했다.

이들은 “손님을 대피시켜야 할 의무가 있는 헬스장 관계자와 사우나 직원 등 건물 층별 관계자를 조사해 대피 등 안전 유지 의무를 다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유가족 대책위원회는 오는 10일 오후 2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 유족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국회 방문에는 유족 10~15명 정도가 참석하기로 했으며 이날 현안보고에는 행안위원 전원과 정부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철성 경찰청장, 조종묵 소방청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충북도소방본부장과 이상민 제천소방서장, 제천소방서 현장지휘조사팀장,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이 참고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대책위 관계자는 "행안위 현안보고에서 유족 대표가 발언할지는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