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전국 ‘구름 많음’…중부 일부는 한때 비·눈
[오늘날씨] 전국 ‘구름 많음’…중부 일부는 한때 비·눈
  • 온케이웨더
  • 승인 2017.11.2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웨더 “낮 최고 서울 5℃·부산 11℃…기온 평년기온 밑돌아 쌀쌀”

월요일인 오늘(20일)은 전국이 대체로 구름이 많은 가운데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등 일부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민간기상기업 케이웨더는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북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며 “전국이 구름이 많겠고,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는 오후 한때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이어 “서울과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는 오후 한때 산발적으로 빗방울 또는 눈발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며 “오늘과 내일(21일)은 평년보다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아침기온이 영하권에 기온을 보이면서 춥겠다”고 전했다.

* 예상강수량(20일)

-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 5mm미만

* 예상적설(20일)

-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 1cm내외

오늘 낮 최고기온은 서울·춘천 5℃, 대전·강릉 8℃, 광주·부산 11℃ 등 전국이 5~12℃의 분포를 보이겠다.


서울과 일부 경기도, 강원도,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의 대기흐름이 원활하고 국외에서 유입되는 대기오염물질이 많지 않아 ‘보통’ 단계를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상을 중심으로 최고 3m로 다소 높겠고, 서해와 남해상을 중심으로는 0.5~2.5m로 일겠다. 오늘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이번 주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22일 영남지방을 제외한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23일은 강원영동과 영남지방을 제외한 전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기 시작해 24일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최유리 온케이웨더 기자 YRmeteo@onkweath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