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중소기업 ‘對中 수출지원 점검회의’ 개최
부산시, 중소기업 ‘對中 수출지원 점검회의’ 개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11.1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합동 중소기업 중국수출지원 방안 모색

최근 중국의 ‘경제보복’ 해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한·중 관계개선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부산시는 15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영환 경제부시장 주재로 지역 유관기관 및 상공계, 산업계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하는 ‘지역중소기업 對중국 수출지원 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한·중 관계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문’ 발표 이후 빠르게 회복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한·중 관계 개선에 맞춰 유관기관 및 산업계와 함께 향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고 지역기업의 對중국 수출 점검 및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부산경제진흥원 경제동향분석센터의 ‘한·중관계 회복에 따른 지역경제 전망’ 발표에 이어 부산시의 ‘對중국 수출지원 방안’ 설명과 지역 산업계 의견 청취 및 논의 등 순서로 진행된다.

지난 9월 현재 부산의 대중 수출액은 10억9200만 달러로 부산전체 수출액의 9.6%를 차지한다. 이는 미국에 이어 2위 규모이다.

특히 자동차부품 수출 감소 등으로 수출비중이 10% 이하로 떨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7.9%가 감소하는 등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회의를 통해 지역 유관기관 및 관련 산업계와 적극 협력해 그동안 사드 등 한·중관계 경색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지역중소기업의 對중국 수출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