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생 막는다"… 내년 2월까지 일부 오리농가 사육제한
"AI 발생 막는다"… 내년 2월까지 일부 오리농가 사육제한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9.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평창올림픽 대비 특별방역대책 발표
구제역 예방도 돌입… 소·염소 등 백신 일제접종
25일 청주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에서 충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 청주시 합동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가상 방역훈련이 실시됐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청주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에서 충북도와 농림축산식품부, 청주시 합동 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가상 방역훈련이 실시됐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평창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AI 발생 우려가 있는 오리 농장에 한해 사육제한을 실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과 AI 발생 가능성이 큰 다음 달부터 내년 5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하겠다고 27일 밝혔다.

방역당국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매년 발생하고 있는 AI의 발생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심각' 단계에 준한 특별방역조치를 시행한다.

특히 농식품부는 AI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오리 농가 중 위험지역에 있는 농가에 대해서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휴업보상을 병행한 사육제한 조치를 실시한다.

사육제한 대상에는 'AI 불쏘시개'로 불리는 육용오리 농가 중 3년 이내 2회 이상 AI 발생농장과 반경 500m 이내 오리농가 98곳(131만2000마리 예상)이 선정됐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 사육제한 농장에 오리를 공급하는 계열화사업자 소속 종오리 농장의 종란을 폐기하고 보상을 병행한다.

육계를 제외한 전업규모 가금 사육농장 총 2498곳에 대해서는 가금농가별로 중앙차원의 'AI 담당 실명제'를 내년 3월까지 실시한다.

또 계열농장 간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계열화사업자에게 위탁 계약농장에 공급하는 가금, 사료, 왕겨 등의 구입처와 공급농장을 지역별로 나누어 배분하는 방안을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구제역 예방 조치에도 나선다.

정부는 방역관리를 위해 이달 실시중인 전국 소·염소·사슴·백신 일제접종을 조속히 완료하고 내년부터 소·염소에 대해 연 2회(4·10월) 백신 일제접종을 정례화할 방침이다.

이후 면역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소는 10월, 돼지는 11월에 전국 모니터링 검사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