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불심’종교간 화합계기 돼야
‘성난 불심’종교간 화합계기 돼야
  • .
  • 승인 2008.08.2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종교적 편향과 이명박 정부의 정책에 항의하는 불교계의 대규모 집회가 27일 서울도심 한복판에서 열렸다.

이날 불교도 등 20만 명이 참석한 범불교도 대회에서 어청수 경찰청장의 즉각 파면과 공직자의 종교차별 금지법 제정 화 등을 주장하고 나서는 것은 한국불교 사상 초유의 집회가 열린 것이다.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26일 종교편향에 대해 불교계에 사과했다.

유장관은 종교편향 방지법을 추진하고 공직자들이 종교차별을 하지 않도록 공무원 복무규정을 신설 하고 관련자 처별 조항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불교계는 수습책이 미흡하다며 예정대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규탄 범불교대회’를 강행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의 관련 불교계의 4가지 요구사항 중 재발 방지대책을 수용하고 촛불 관련 수배자 해제는 불교계의 의결 및 법과 원칙을 감안 하겠다며 신축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들에게 국민화합을 해치는 언동과 업무처리를 하지 말도록 주의를 환기 시켰다.

어청장도 불교계를 방문해 유감을 표명 하도록 했다며 이해를 구했다.

그러나 불교계는 성의가 부족하다며 추석 이후 전국 각 지역에서 규탄대회를 열겠다고 밝혀 상항에 따라 범불교대회는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사회에서 종교적 평화는 극히 소중한 가치다.

2005년 통계청 조사를 보면 4700만 국내 인구 가운데 1072만 여명이 불교 861만 여명이 개신교 514만 여명이 가톨릭 신도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종교와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가를 새삼 느끼게 됐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종교 갈등이나 반목이 없어 종교화합은 당연 한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상대에 대한 배려가 없으며 종교평화는 순식간에 깨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우리 헌법이 종교차별 금지나 정치와 종교 분리 조항은 둔 것은 눈여겨 볼일이다.

불교계의 시위사태가 장기화 되면 결국 다른 종교의 반발을 불러 새로운 종교 분쟁의 씨앗이 될 수도 있다.

정부는 불교계의 응어리진 마음을 푸는데 소홀함이 없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야한다.

종교간 갈등과 불화가 심화되면 종교계는 물론이고 국민모두에게 불행한 일이다.

화해와 용서의 정신이 발휘돼 범불교도 대회가 종교편향에 따른 갈등을 풀고 새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