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생활 갈수록 더 팍팍해진다
서민 생활 갈수록 더 팍팍해진다
  • .
  • 승인 2008.08.2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분기 (4-6월)가계수지 동향은 고유가 고물가 여파로 가계의 실질 소득증가율이 거의 정체되고 소비는 오히려 감소하는 등 서민 생활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음을 그대로 보여 준다.

이에 따라 가계의 소비심리가 급속도로 회복 되지 않은 한 한국 경제는 내수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상당 기간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된다.

소득에서 세금과 공적 연금 사회보험 등을 제한 가처분 소득으로 소비 지출액을 나눈 평균 소비서향을 올 2분기에 77.5%에 그쳐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또 전국 가구의 상위 20%의 소득을 하위 20%의 소득으로 나눈 소득 5분위 배율을 통계작성 이후 최대인 7.46배로 나타나 소득분배가 날로 악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앞날에 대한 불안으로 혹은 소득이 줄어 서민층은 지갑을 더욱 닫는다.

이로 인해 경기회복 속도가 느려지면 서민층이 한층 고통을 받는 악순환이 반복 된다.

정부는 위기관리 대책회의를 열어 물가 상승에 따른 서민 부담을 덜기는 물론 추석 물가 대책을 내놓았다.

주요 품목 출하량을 평상시보다 2-3배 늘리고 ‘농축사랑 우리농축 수산물 큰 장터’를 전국 2300여 곳에 개설해 시중 보다 싼 값에 물건을 공급한 계획이다.

쌀 무 배추 사과 등 16개 농축 수산물과 미용료 등 5개 서비스 품목을 특별 관리 대상으로 정해 매일 점검 한다.

체불 근로자에 대한 생계비 대부를 700만원 까지 확대 하며 긴급 경영안정자금 등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책을 추석 전에 추진키로 했다.

며칠 전 농림 수산 식품부 장관이 식품업체 대표들과 만나 ‘국제 곡물 가격이 안정국면에 접어든 만큼 가공 식품 가격을 내려줄 것’을 요청 했지만 시원찮은 반응만 돌아 왔다고 한다.

정부의 물가 안정 대책이 효과를 보려면 보다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이런 식의 ‘이벤트성 처방’이나 ‘1년만 참자’는 정치성 호소가 아니다.

유통업자들의 협조를 촉구해야 할 것이다.

고유가와 촛불시위 등에 책임을 돌리며 6개월 동안 경제 시계를 과거로 돌린 정권이 어떤 성과를 거두겠다는 것인지 잘 알 수 있다.

여름휴가 후 얼마 되지 않아 맞은 명절이라 가계가 부담이 가중 된다.

‘서민이 체감하지 못하는 정책은 호응이 있을 수 없다’는 대통령의 말처럼 추석물가 잡기에 실효를 거두기 바란다.

서민들은 이래저래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맞은 추석이다.

명절 쇠는 비용이 벌써부터 어깨를 무겁게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