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살충제 계란, 미숙한 대처가 더 문제
[사설] 살충제 계란, 미숙한 대처가 더 문제
  • 신아일보
  • 승인 2017.08.2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대한민국이 난리법석이다. 국민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고 정부 당국은 우왕좌왕하는 등 총체적 난국이라 할 수 있다.

계란은 국민 대부분이 거의 매일 먹다시피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더 큰 충격을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국민들은 살충제 계란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 상황인지 제대로 감이 오지 않는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 조차도 오락가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며칠 전만 하더라도 온갖 화학성분을 동원해 설명하며 살충제 계란의 유해성을 논하던 정부가 엊그제는 살충제 오염 달걀을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정부 발표를 반박했다. 장기적인 섭취한 사례에 대한 연구논문는 물론 인체 유해 사례 보고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너무 섣부른 판단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엇박자는 국민들 불안감만 가중시킬 뿐이다.

이런 가운데 살충제 500t이상이 국내 양계 농가에 살포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위 김현권 의원 발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닭진드기 살충제로 제조 허가, 수입된 제품을 분석한 결과 총 508t에 2만2441리터 규모였다. 살충제 파동에서 검출된 비펜트린 성분 등 14개 품목, 판매액은 약 788억 원어치에 달한다.

또 육계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살충제 검사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누락돼 온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약품관리에 사실상 손을 놓은 바람에 양계 농장에 무분별하게 살충제 살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다.

그래서 친환경적인 방제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던 식품이다 보니까 그 걱정의 무게가 더 크다. 더욱이 정부의 허술한 식품위생관리 실태가 드러나면서 이번 사태는 예고된 인재였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그 동안 친환경 계란이라는 정부 인증을 보고 안심하고 사 먹었던 국민들은 불안감이 앞선다. 친환경 인증 농가들이 살충제를 쓴 사실이 드러나면서 관리 부실과 헛점 투성이 인증 제도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

최근 살충제 파문에 계란 소비 급감하면서 산지가격이 25% 폭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다 기준치를 초과한 ‘구충제 닭고기’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국내 양계산업의 붕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참으로 우려스러운 일이다.

계란의 살충제 성분은 유럽에서 큰 문제가 되자 정부가 뒤늦게 검사를 실시하면서 밝혀져 뒷북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오죽하면 시민단체가 전·현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검찰에 고발까지 했겠는가. 정부의 미숙한 대처가 더 문제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체계적인 대응 없인 혼돈과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식품안전시스템 재 점검이 필요하다.

창구 일원화 컨트롤 타워 구축은 물론이요, 정확한 진단과 함께 이에따라 사후 조치, 예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부실 대응 책임과 불법에는 엄중한 처벌이 이루어지는 체계적 매뉴얼이 작동돼야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를 조기에 수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