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기업이 상생협력 선도해야
[기자수첩] 대기업이 상생협력 선도해야
  • 김동준 기자
  • 승인 2017.08.0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사용자들이 들썩였다. 주로 앓는소리 일색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생존권을 보장해 달라는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절박한 외침을 외면한 결정”이라며 “경영계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중소기업의 42%가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내고, 소상공인의 27%는 월 영업이익이 100만원에도 못미치는 상황에서 최저임금까지 16% 이상 오르면 결국 경제에 악영향으로 돌아온다는 것이 경총의 주장이다.

이에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가 늘어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3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등 방안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을 1년간 지켜보고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겠다며 한 발 물러섰다.

이러한 상황에서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9000억원짜리 상생책을 들고나왔다.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대표적인 피해업종으로 분류되던 편의점 업체가 역으로 ‘통큰’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다.

이번에 제시된 방안에는 가맹점주에 대한 직접 투자액만 4000억원에 이르고 점포 매출 활성화를 위해서도 5000억원이 간접 투자된다.

특히 최저수입 보장을 위해 400억원, 심야 운영점포 전기료 지원에 350억원 등 가맹점주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 담겨있다.

최저수입 보장은 가맹점포의 수입이 일정 금액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을 가맹본부가 직접 보전해주는 제도다. 회사는 기존에 유지되던 제도를 대폭 확대했다.

기존에 50%까지 지원하던 전기료도 전액지원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GS25 전체 점포의 약 80%인 900여개 점포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GS25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의 편의점에 대해서도 근접 출점을 자제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무분별한 가맹점 확대로 가맹점주들의 수익성이 떨어지는것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이같은 방안이 제시되자 편의점 업계에서는 우려와 놀라움이 뒤섞인 반응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앞둔 선물용 정책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그러나 기업 차원에서 1조원 가까운 상생 방안이 나왔다는 점은 분명 박수받을 일임에는 분명하다.

소설가 조세희씨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이라는 작품 도입부에는 이런 독백이 등장한다. ‘천국에 사는 사람들은 지옥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우리 다섯 식구는 지옥에 살면서 천국을 생각했다’

수백조원에 이르는 대기업 사내유보금을 생각해보면 GS리테일의 상생방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겠지만 가맹점과의 상생에 첫 발을 내딛었다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다.

상생 노력이 사용자 전반에 확산되고 생산성 증가로 부담이 줄어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