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중-한일 등 연쇄 정상회담… 반면교사로 삼아야
[기자수첩] 한중-한일 등 연쇄 정상회담… 반면교사로 삼아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7.0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방독 기간 10여개국 정상들과 별도 회담을 가졌다.

특히 가장 눈길을 끌었던 정상회담은 단연 한일, 한중 정상회담이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국이 지혜롭게 해결하자"며 "위안부 문제가 한일 양국의 다른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일본 정상에게 직접 밝히며 입장 변화를 촉구한 셈이다. 그러면서도 과거사 문제를 다른 문제들과 연관시키지 않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취임 전만 해도 합의 자체를 강하게 비판했던 문 대통령이 '투트랙'접근으로 선회한 것이다.

국익과 미래지향적 한일 협력을 위해 서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본다.

교대로 상대국을 방문하는 셔틀 외교를 복원하기로 한 것도 의미있는 합의다.

한중일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기로 한 것도 성과 중 하나다.

반면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눈에 띌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평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닌,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의 미사일과 핵으로부터 한국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수단인 점을 강조하며 경제 보복 철회를 요청했다.

그러나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입장을 잘 이해한다면서도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았고 "중국인들의 관심과 우려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실상 거절의사를 전했다.

여전한 이견이 드러난 것이다.

중국에 우호적인 문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첫 한중 회담에서 사드보복 철회를 기대했던 기업들은 큰 실망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에 나오도록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것은 의미있는 성과지만, 시 주석이 강도 높은 대북 제재에 대한 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다.

한중 뿐만 아니라 이번 G20 정상회의 기간 가진 여러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아마 현실의 높은 벽을 실감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가 아닌 앞으로 갈길이 더 험난하다.

이번 정상회의 계기 정삼회담들을 반면교사로 삼고, 한국이 외교적으로 더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