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한민국도 테러 안전지대 아니다
[기자수첩] 대한민국도 테러 안전지대 아니다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6.15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연 한국도 테러에 안전한 국가라고 할 수 있을까? 최근 영국·프랑스 등에서 잇따라 테러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IS와 같은 테러단체를 예방하기 위해서 입국 강화를 하는 추세지만 정작 국내에서 일어나는 테러예방에는 취약한 것 같다. 

최근 서울 연세대 공학관에서 발생한 '연세대 사제폭탄' 사건은 테러리스트들이 사용하는 대량살상용 폭탄 제조기법을 모방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줬다.

텀블러로 만든 사제폭탄은 엉성하게 만들었지만 뇌관과 기폭장치, 화약 등 제법 기본 요소를 다 갖추고 있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사제폭탄이 이슈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서울 오패산 총격범 성병대가 메고 있던 가방에는 직접 만든 사제 총기 16정과 요구르트병을 이용한 사제 폭탄이 발견돼 모든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문제는 이 같은 사제 폭발물 제조 방법을 우리 생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당시 그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폭약의 원리를 배워 폭탄을 만들었다고 했다. 실제로 유튜브에 '사제폭탄', '폭탄 만들기'를 검색하면 상세한 제조법 등을 담은 동영상이 줄줄이 쏟아져 나온다. 말 그대로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있는 셈이다.

이처럼 인터넷에 수두룩해 마음만 먹으면 찾을 수 있을뿐더러 방법이 자세하고 따라하기 쉽게 돼 있어서 일반인들도 범죄에 악용하기 쉽다.

"중학생도 폭탄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이 돌 정도로 인터넷에는 관련 동영상이 흔하고 재료 구입도 쉬운 상황인데, 정부의 단속은 더디기만 하다.

워낙 많이 유포가 된 상황이고 대부분 외국에 서버를 두고 있기 때문에 속수무책이라는 반응뿐이다. 엄연히 경찰 단속 대상이지만 서버가 해외에 있는 경우 제재가 불가능해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기도 하다.

일반인도 폭탄 제조법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인식 개선과 제도적 안전장치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동영상을 제재할 수 없다면 화약 또는 폭발물의 재료로 쓰일 수 있는 항목을 세밀히 분류하고 이를 구입하거나 이용하는 이들을 걸러내 재발 방지에 힘써야 한다.

또한 위력이 크던 작던 남을 해할 목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처벌을 강화해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고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침을 세워야할 것이다.

"한국도 더 이상 테러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는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대응책 마련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