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화장품' 인질 잡은 중국, 대책 없는 정부
[기자수첩] '화장품' 인질 잡은 중국, 대책 없는 정부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7.01.1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한국산 화장품 불매 운동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중국 환구시보의 사설을 통한 경고지만, 환구시보가 관영 매체라는 점에서 중국 정부의 의지와 동일하다는 관측이다.

이번 경고는 지난해 한반도 사드배치 확정 발표 이후 지속되는 중국의 경제보복의 일환이다. 국내 화장품 수출액의 70%를 중국이 차지하고,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구매하는 물량을 고려할 때 상당히 아픈 한 수다.

환구시보의 한국산 화장품 불매운동 경고를 포함해 중국의 강경한 자세가 국내 화장품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중국은 수입화장품 위생허가 및 통관절차 강화를 비롯해 대중국 화장품 핵심 마케팅으로 활용되는 한류를 제한하는 한한령에 이어 민간차원의 불매운동이란 압박카드를 내놨다. 

이에 연속적인 증가세를 보여왔던 대중국 화장품 수출액은 지난해 11월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4년2개월만에 역성장을 기록했다. 또한 상한가를 기록했던 아모레퍼시픽과 한국콜마 등 국내 화장품 관련기업들의 주가가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중국의 압박에 국내 화장품 업계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롯데는 중국 당국의 전방위적인 조사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대기업도 대책 없이 당하는 상황에서,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중소 기업들의 비중이 높은 국내 화장품 업계는 미칠 지경이다.

상황이 이런대도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중국의 강공에 대한 유감 표명은 커녕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할 뿐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열린 외교안보 부처의 합동 업무보고에서도 사드 관련 대책 논의는 전혀 없었다. 정부가 사드 사태를 바라보는 안일한 인식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중국 시장을 토대로 급성장한 한국의 화장품 산업이 사드 사태와 관련해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는 무능한 정부의 역할(?)로 위기를 맞고 있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