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야당들, 하야정국 수습 단일안 제시해야
[사설] 야당들, 하야정국 수습 단일안 제시해야
  • 신아일보
  • 승인 2016.11.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난 민심에 편승, 하야만을 외쳐서는
혼란 즐기는 것 아니냐는 오해 받는다

지난주에 있었던 촛불집회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요구 집회가 19일, 서울 한복판은 물론 부산 광주 대구 등 전국 곳곳에서 일제히 열려 시국불안을 가중시켰다.

박대통령의 국권 사유화와 국정농단을 자행한 최순실과 그 일당을 규탄하는 함성이 전국에 메아리쳤다.

반 박근혜 시위가 잦아들지 않고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은 어떠한 방법이든 박대통령이 퇴진하거나 그러한 수준의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20일 검찰의 수사 발표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겠다”밝혔다. 이미 저울추는 기울었다.

민주당, 국민의 당 등 야권은 국민의 투쟁으로 힘 안들이고 수권하게 됐다.

그 기간이 길어야 1년여 되겠지만 대한민국으로서는 가장 중요한 과도기를 야권이 점하게 된 것이다. 이같이 중요한 시기를 맡게 된 야권은 그 어느 때보다 나라 안정과 발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라의 백년대계를 설계해야 된다. 물론 정치권의 합의에 따라 진행되겠지만 미래 대한민국 진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야당들은 향후 대책이나 방안 제시를 해야 되는데 없는 것이 문제이다. 국민은 야당들이 대한민국 과도기를 이끄는 로드맵을 보고 싶어 한다.

시민 사회단체가 주도하는 박대통령 하야시위에 편승, 반 박근혜 구호만을 외치는 야당들의 모습에 국민은 실망하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국민은 야당들의 정국 수습방안과 박대통령 퇴진후의 정부 운영대책을 보고 싶어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야당들은 시민 사회단체 수준의 구호 외에는 국민을 안심시킬 로드맵을 제시 못하고 있다.

적어도 정권을 차지하겠다는 정당이 국민을 안심시키고 지지하게 할 대안 제시 없이 대통령 하야만을 외치는 것은 국민만을 실망시킬 뿐이다.

야당들은 이점을 명심, 지금이라도 대책을 마련, 국민 앞에 제시해야 된다.

적어도 수권 정당이라면 이 정도는 국민에 제시해야 된다. 이를 위해서는 야당들이 각 당의 이해득실 계산보다는 국가의 장래를 생각하는 자세로 만나 대화를 진행 통일된 방안을 마련해야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국 내각 총리를 선출하는 일이다. 야권이 대안 없이 박대통령의 하야만을 외치다가 정작 박대통령이 하야한다면 정부 형태가 어떻게 되겠는가.

대통령 유고시 현 총리인 황교안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아야 되는데 이는 최악이다.

위헌은 차치하고라도 헌법정신에 안 맞고 국민 정서에도 합치가 안 된다. 상황이 이런데도 야당들은 그저 광장의 분노에 편승해 퇴진운동만을 전개하고 있을 뿐인 것이다.

이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 정치인이라면 국가와 국민을 위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되는데 이 같은 자세는 정치인이 아니라 정상배일 뿐이다.

국회 과반 의석을 가진 야당이 정국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갈 거국내각 총리를 뽑고 그런 다음 여야 영수회담을 통해 새 총리와 박 대통령 사이에 조각을 비롯한 국정운영의 구체적 문제를 협의해야 된다.

나라 안정을 위해 질서 있는 퇴진이 되도록 야당들이 도와 줘야 된다.

이도 안 된다면 국민이 수긍할만한 수습 방안과 구체적 로드맵에 대한 ‘야당 단일안’이라도 제시해야 된다.

거국내각 총리가 어렵다면 박 대통령이 요청한 후임 총리 후보라도 추천해 국정혼란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된다.

무조건적으로 걷어차기만 할 것이 아니라 수용하면서 협의를 통해 미완부분을 채울 수가 있지 않은가. 그런 방안들을 가지고 박 대통령에 요구하고, 협의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가 ‘촛불 민심’에 부응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야당이 국가 혼란을 즐기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