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박·추 양자회담, 결실 떠나 대화 이어져야
[사설] 박·추 양자회담, 결실 떠나 대화 이어져야
  • 신아일보
  • 승인 2016.11.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혔던 대화 물꼬 트는데 큰 의미
이해득실보다 난국타개에 목표 둬야

절벽 같은 난국이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는 틈새가 보여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대표가 오늘 ‘영수회담’을 갖는다.

추대표 제안으로 성사된 이번 회담에 거는 국민의 기대가 크다. 박·추 양자회담이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분수령이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국민은 이번 사태로 헌정질서 파괴는 차치하고라도 주권자로서의 자존심을 짓밟은 국정농단을 응징하여 추락한 국격을 되찾기를 간구하고 있다.

이의 해결을 두고 청과 야가 한치의 양보도 없이 평행선을 그어 급기야는 100만이 운집하는 국민궐기대회를 야기했다. 청와대와 여권은 성난 민심을 진정시키는 것이 급선무였다.

그러나 이를 위한 방안에는 청여야 의견차가 커 쉽게 해법이 제시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여야의 골이 깊어 쾌도난마식으로 한번의 대화로 매듭을 풀기는 어렵게 되어 있다.

때문에 이번 대화가 해결의 물꼬정도라도 되기를 기대하는 것이 국민의 심정이다. 여야가 모든 문제를 열어 놓고 허심탄회하게 대화, 해결을 모색하는 첫 단추가 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추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제의하며 “박 대통령을 만나 모든 것을 열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민심을 전하면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가 이날 아침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회담을 제안하고 박 대통령이 수용함에 따라 지난 8일 박 대통령의 국회방문 이후 6일 만에 회동의 첫 단추가 풀린 것이다.

이번회담에서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도 책임있는 국정의 동반자인 만큼 현 정국을 책임있게 해결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총리를 빨리 추천해 주시라고 요청하고, 그 외 점검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당초 여야 3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구상해왔으나 일단 추 대표제의에 따라 양자회담을 먼저 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청와대는 추후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 대표와의 회담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들 양당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양자회담을 갖기로 한것에 반발하고 있어 향후 진행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기도 하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추 대표가 촛불민심을 알고 있는지 의아하고, 청와대가 이를 덜컥 받은 것은 박근혜ㆍ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호도해 대통령 임기를 연장해보려는 술책”이라며 “대단히 유감스럽고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국민에게 야권균열 우려만 키우는 단독회동을 반대한다”며 “국민이 대통령께 최후통첩하고 답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은 국민에게 혼란만 줄 뿐”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야당과의 단독회담은 2013년 4월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등 민주통합당 지도부와 만찬 회동이후 처음이다. 당시는 정국 현안 해소를 위한 것도 아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제1야당 대표와 만나 정국 해법을 논의하는 데 방점이 있다”면서 “대통령께서는 열린 자세로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얼마전 박근혜 대통령이 한광옥 비서실장을 양당에 보내 대화를 제의한 것에 대해 야권 모두 대화의 필요성에는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각기 진영내의 주장과 이해득실에 따라 선뜻 대화에 나서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난국을 풀기위해서는 장외에서 떠들어 댈 것이 아니라 만나 대화로 푸는 것은 정치의 기본이다.

이러한 점에서 추대표의 대화 제의를 높게 평가하고 이를 수용한 청와대의 결정을 환영한다. 소기의 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끊임없이 대화를 하여 나라의 안정을 기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