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급증하는 노인 운전사고, 대책마련 서둘러야
[기자수첩] 급증하는 노인 운전사고, 대책마련 서둘러야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11.0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사고를 유발한 줄은 몰랐다.”

최근 고속도로에서 무리한 끼어들기로 산악회 관광버스 사고를 나게 한 승용차 운전자 윤모(76)씨가 경찰 조사에서 한 진술이다.

버스에 탑승한 산악회원들은 가을정취 풍기는 단풍구경대신 아수라장이 된 현장을 보게 됐다. 한 사람의 작은 실수 때문에 말이다.

윤씨는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은 채 차선변경을 시도하려고 했고 버스는 이를 피하려다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22명이 부상했다.

지난달엔 70대 버스 운전기사가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다 차량을 들이받고 건물에 충돌해 16명의 부상자를 내는 등 고령운전자들의 교통사고 소식은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다.

순간적인 반사 능력이나 인지 능력이 감퇴하는 노인 운전자들로 인해 발생한 사고는 해마다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만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가 2012년 1만5190건에서 지난해 2만3063건으로 3년 만에 2배가량 늘었다.

사고 중에서도 사망자가 발생하는 건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문제로 떠오른다.

실제로 작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4621명으로 역대 최저치였지만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가 일으킨 사고의 사망자는 전년에 비해 6.9%(53명) 늘어난 816명으로 조사됐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줄어드는 추세인데 노인 운전자에 의한 사망은 크게 늘어나는 것이다.

이 같은 통계는 노인 운전자에 대한 안전 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렇다고 정부에서 손 놓고 있었던 것만은 아니다.

경찰은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운전 적성검사’ 주기를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기로 하고 교통안전교육도 의무화하기로 하는 등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로는 인지 및 운동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 운전자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데 한계가 있다. 좀 더 엄격하고 정밀한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면허 갱신을 위한 적성검사 때 인지기능 검사, 치매검사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몇몇 지역에서 운영 중인 ‘어르신 운전차량 인식 스티커’ 도입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만 하다.

정부는 생명과 직결된 노인 운전자에 대한 안전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