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고등어 탓하더니 판촉? 미세먼지 원인부터 파악해야
[기자수첩] 고등어 탓하더니 판촉? 미세먼지 원인부터 파악해야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07.0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고등어를 지목한 정부가 고등어 판매량이 급감하자 뒤늦게 판촉행사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3일까지 수협중앙회, 롯데마트와 함께 ‘미세먼지 누명을 벗은’ 고등어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고등어 직거래 행사를 진행한다고 지난 4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고등어를 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고등어 무료 시식회, 사은품 증정도 하는 이번 행사에서 해수부는 ‘수산물 소비촉진 예산’으로 2000만원을 사용한다.

누가 누명을 씌웠는데 이제 와서 누명을 벗었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고등어가 미세먼지의 주범인 것처럼 몰아간 것은 다름 아닌 환경부였다.

환경부는 지난 5월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실험주택 2곳·공동주택 22곳·단독주택 4곳·다세대주택 4곳 등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방에서 고등어를 구울 때 미세먼지(PM2.5) 농도가 2290㎍/㎥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매우 나쁨’ 기준인 90㎍/㎥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고등어를 미세먼지의 원흉으로 보이도록 하는 환경부의 발표는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일파만파 퍼졌고 결국 고등어 판매량 급감으로 이어졌다.

이에 지난달 28일 안동간고등어생산자협회는 환경부 발표로 도산 위기에 몰렸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침묵시위를 벌였다.

실제로 이 협회에 등록한 12개 업체 가운데 5개 업체는 환경부 발표 이후 홈쇼핑이 판매를 중단한 5월 말을 전후해 가동을 중지했다.

고등어 가격 내림세와 업계의 반발이 심상치 않자 해수부는 이제야 대응에 나섰다.

애초에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규명이 있었다면 이런 낭비는 없었을 것이다.

판촉행사에 들어가는 돈 2000만원은 국민의 세금이다.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돈을 낭비한 것이다.

정부는 근본적인 진단도 이뤄지지 않은 채 고등어, 경유차, 발전소 등에 미세먼지 책임을 떠넘겨 왔다.

정부 대책은 임기응변식으로 흐르고 있고 정부 내에서도 혼선을 빚으면서 국민들의 불신과 반발은 더 커지고 있다.

지난 1일 정부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보급,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유도 등 미세 먼지 등에 5조원가량의 예산을 투입하는 ‘미세먼지 특별대책 세부이행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앞서 미세먼지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