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포천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기자수첩] 포천 ‘집단에너지시설’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이상남 기자
  • 승인 2016.07.0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포천 집단에너지시설의 주 연료가 유연탄이라며 건립을 반대하는 단체가 지난달 25일 반월아트 홀 대강당에서 회원 및 주민을 상대로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설명회'를 개최했다.

포천시는 지난 2011년부터 신북면 신평리 일원의 장자산업단지 개발과 함께 포천 집단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근 신평염색집단화단지의 운영 및 입주 예정 업체 약 100여개 공장들의 굴뚝을 일원화함으로써 지역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화하겠다는 것이 주 내용이다.

그러나 2015년 12월 SNS 모임으로 출범한 공존은 사업반대 설명회에서 포천 집단에너지사업을 석탄화력발전소라고 규정하고, 이를 방치한 관계자들의 직무유기와 앞으로 발생할 환경오염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설명회에 참석한 신평리 주민들은 현재 주변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로 인해 숨을 쉬기 어렵다고 빠른 개선과 조치를 요구했다.

신평2리에 거주하는 A모씨는 "빈방을 내어줄테니 하룻밤이라도 살아보라"고 외쳤다.

이 지역의 환경은 악취와 매연, 각종 대기오염물질로 수십 년째 고통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소규모 시설에 대한 규제완화로 관리기관의 잦은 지도점검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의 대기환경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집단에너지사업은 지역의 무분별한 환경오염배출시설을 대체하며, 영세한 중소기업들에게 저렴한 열을 생산·공급해 환경오염물질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된 총 사업비가 5700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주민 설명회에서 주장한 전기 생산을 위한 석탄발전소라는 내용과 시설규모의 적정성에 대해 사업자 측은 예비타당성 조사와 열사용 업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집단에너지사업법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설계됐다고 밝혔다.

또 에너지전문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의 철저한 검토 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적법하게 허가받은 집단에너지시설이지만, 일부에서 사업을 왜곡시키기 위해 석탄발전소라고 주장하면서 타 지역의 대규모 석탄발전소 피해사례를 연계시켜 주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집단에너지사업 사업자 측은 "설명회에서 공존이 주장하는 대부분의 사업관련 내용이 왜곡되어 전달돼 참여한 주민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집단에너지 사업자로써 진실을 밝혀 주민 오해를 해소하고, 현재 한창 건설 중인 집단에너지시설이 지역의 환경개선과 주민생활여건을 개선해 지역주민들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도 "지역의 산업발전을 위해 이러한 대규모 투자 전례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관계자들의 필요에 따라 사업의 순수한 목적을 오해와 과장된 허위사실로 왜곡하고 있어서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유럽연합국가(EU)의 먼지 배출기준은 2016년 이전 화력발전소는 20mg/S㎥, 2016년 이후 발전소는 10mg/S㎥로 우리나라보다 느슨한 편이라고 한다.

포천 집단에너지시설은 이미 2014년2월 환경부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시 일반적으로 화력발전소 보다 완화된 기준이 적용되는 집단에너지 시설이지만 지역특성을 고려해 먼지의 경우 전국 최고 수준인 5mg/S㎥으로 협의한 사항이다.

이제 우리는 70~80년대 열악했던 연탄 환경에 사로잡혀 있지 말고 연료가 유연탄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야 한다.

최첨단의 환경오염방지시설이 어떻게 설치되고 관리되는지를 파악하고, 환경부와 협의된 사후 환경영향평가가 철저히 준수되도록 지역민과 지자체가 철저히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천의 미래를 위해 정확한 근거 없이 일부 주장을 이슈화해서 시민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행위는 자제되어야 한다.

무분별하게 난립된 공장들과 시설물도 누군가 앞장서 정리하고 개선 청정포천이 지속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할 때라 생각한다.

[신아일보] 이상남 기자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