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서영교 갑질 사태’ 본질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기자수첩] ‘서영교 갑질 사태’ 본질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6.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거 친딸을 의원실 인턴으로 채용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뭇매를 맞고있다.

지금까지 제기된 서 의원 의혹은 한둘이 아니다.

과거 친딸을 인턴 비서로 채용한 것은 물론 지난해에는 친동생을 5급 비서관으로 채용했다. 또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책임자로 등록하고 2013년과 2014년 인건비 명목으로 276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뿐만 아니다. 피감기관과의 회식 자리에 변호사 남편을 합석시켰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2007년 석사 학위 논문의 표절 의혹도 나왔다.

지난해 5~9월 4급 보좌관에게서 매월 100만원씩 모두 500만원을 후원금으로 받은 논란도 일고 있는 등 꼬리를 물고 있다.

그는 갑의 횡포에서 을을 지키겠다고 만든 을지로위원회 위원이기도 하다. 그런 서 의원이 현재는 ‘갑질의 여왕’ 수식어를 달게 됐다.

이번 사태로 서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직을 사퇴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엄정한 조사를 직접 지시한 데 이어 26일 정식 감찰에 착수했을 정도로 더민주 당내에서도 이 문제를 결코 가볍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서 의원 뿐만 아니라 의원들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이나 ‘갑질’ 문제는 그동안 심심찮게 화두가 돼왔다.

며칠 전 있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여야 3당 대표들은 “국회의원 특권의식을 내려놓아야한다”고 입을 맞췄다.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도 특권 내려놓기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국회의원들의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것이다. 그런 특권을 사적으로 남용하는 것은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의원들은 선거철만 되면 별별 약속을 하면서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공약을 남발했다. 이런데에는 또 여야가 따로 없다. 그런데 그 숱한 특권 내려놓기 약속이 또다시 빈말로 그칠지 국민은 의심의 눈길로 지켜보고 있다.

서 의원 사태를 계기로 국회의원들 스스로가 각성해야 한다. 특권 내려놓기를 약속했지만 막상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게 한 두번이 아니지 않는가.

국회의원 특권은 200여 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물론 특권을 누리면서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면 어느 누가 무어라 하겠는가.

할 일도 제대로 하지 않고 온갖 갑질이며, 각종 싸움에다 물의에 말썽을 빚으니 국민의 신뢰도는 갈수록 바닥을 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는 의원 스스로를 위한 것이다. 국회의원들의 진정성 있는 실천을 기대해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