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꺼지지 않는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사설] 꺼지지 않는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 신아일보
  • 승인 2016.06.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수’라며 파문확산 차단 시도 안될말
‘새정치’에 걸맞게 실체적 진실 밝혀야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이 쉽사리 가시지 않고 있다.

당사자들의 해명과 주장이 엇갈리면서 오히려 의혹만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15일 “정확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공천헌금이 없고 리베이트 또한 없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인 이상돈 최고위원도 15일 “당으로 돈이 들어오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선관위는 그동안 국민의당이 홍보업체 S사, 인쇄업체 B사와 계약을 맺어 각각 11억원, 20억원을 지불했다고 했다.

S사는 김 의원이 대표로 있던 브랜드호텔 측에 6820만원을 입금했고, 6000만원짜리 체크카드를 건넸다는 것이다.

그리고 B사는 브랜드호텔 측에 1억1000만원을 제공했다고 한다. 선관위는 이런 일들을 당시 사무총장인 박선숙 의원이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김 의원의 해명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돈이 입금됐는데도 없다니 말이 되는가. 그냥 ‘실수’였다는 말인가. 6000만원 체크카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았고, 브랜드호텔 통장에 입금된 돈은 전혀 출금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관위의 주장은 ‘오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국민의당 해명에 말문이 막힌다.

돈을 받았어도 사용하지 않았으니 ‘법적으로 문제될 게 전혀 없으며, 단지 도덕적 비판에 대해 송구하다’는 식의 해명은 소도 웃을 일이다.

돈을 받은 그 자체가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국민들에게는 아무 문제도 아니라고 해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동안 국민의당은 “S사와 B사가 브랜드호텔에 PI 개발, 기획, 디자인 등의 일을 맡긴 뒤 업계 관행에 따라 정당하게 제공한 돈”이라고 해명해왔다.

그러나 지난 1월 초 신당 명칭 공모부터 시작해 3월 초 국민의당 첫 PI를 만들어 발표할 때까지 작업을 총괄했던 업체 ‘브랜드앤컴퍼니’의 이상민 대표가 14일 “국민의당 해명들이 브랜드 업계 사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브랜드 호텔과 하청업체 간 거래방식은 업계 관행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물론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

또 이상돈 위원은 김 의원의 비례대표 선정 과정에 대해서도 “인재영입 케이스는 마지막 날에도 후보를 정하는 경우가 정치권에서 왕왕 있었던 일”이라며 “김 의원이 공천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우리 비례대표 1, 2번도 신청을 하지 않았다.

나중에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추인을 받은 것이어서 절차적 하자는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국민의당 당규에는 당 지도부가 비례대표후보로 추천해도 공천심사위원회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돼 있다.

공심위의 심사를 받지 않았음에도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누가 봐도 김 의원의 공천과정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오죽했으면 국민의당 한 중진은 “공천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했던 DJ(김대중 전대통령)도 이런 공천은 하지 않았다”고 했겠는가.

국민의당은 선관위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실수’라고 파문확산 차단을 시도하는 것은 상황만 악화시킬 뿐이다.

국민정서를 바로 봐야 한다. 국민의당에 거는 국민적 기대가 일순간 무너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정확한 실체는 검찰의 수사가 진행돼야 명확해지겠지만 지금이라도 낮은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다. 안철수 대표는 그동안 부패척결을 소리 높여 외쳤고, 부정부패에 대해서는 어떤 정치세력보다 모범을 보이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는가.

따라서 이제라도 ‘실수’라며 얼버무릴 게 아니라 의혹과 관련된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국민의당의 정치 키워드가 뭔가. ‘새정치’가 아닌가. 그렇다면 이번 의혹에 대해서도 ‘새정치’에 걸맞게 당당하게 시인할 것은 시인하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 도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