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독자투고]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 신아일보
  • 승인 2016.01.0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순경 김훈

 
파출소에 근무를 하다보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으러 온 민원인들을 종종 보게 된다.

이제까지는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으려면 가까운 경찰서(지구대, 파출소)나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해야했다.

이렇기에 운전자라면 누구나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 신체검사, 경찰서 방문 접수, 면허증 수령 등 일련의 과정을 겪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경찰청,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도로교통공단, 건강보험공단 등 관련 기관 간에 회의와 협의를 거쳐 드디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인터넷(www.koroad.or.kr)에서의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사실 적성검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은 2015년 9월 21일부터 시행했지만 필자 또한 최근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위해 야간 근무를 마치고 보건소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뒤,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해 접수를 하는 등 피곤한 몸을 이끌고 다녀온 적이 있었고, 주위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물어봐도 대부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이렇게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리고자 한다.

우선 적성검사 인터넷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및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x4cm의 컬러사진(무 배경) 이미지파일, 마지막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신청자의 2년 이내의 검진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신청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발급 신청 시, 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제작, 수령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도착 등 업무진행 절차를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알림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처럼 손쉽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만 알게 된다면 운전면허증 제작까지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 신청 후 수령을 희망하는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잦은 방문을 줄여 국민들의 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해소 할 수 있을 것이다.

/충남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순경 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