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지뢰 부상’ 김정원·하재헌, 보국훈장 받는다
‘北지뢰 부상’ 김정원·하재헌, 보국훈장 받는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北지뢰도발 작전 상징 ‘평화의발’ 제막
▲ 지난 8월 발생한 북한의 지뢰도발 당시 상처를 입은 김정원 하사(오른쪽)와 하재헌 하사. 

지난 8월 발생한 북한의 지뢰도발 당시 상처를 입은 김정원·하재헌 하사가 보국훈장 광복장을 받는다.

또 북한의 지뢰도발 때 우리 수색대원들의 작전을 형상화한 ‘평화의 발’ 조형물도 제막한다.

육군은 23일 “북한의 지뢰도발 사건 때 작전에 참여한 수색대원 8명 중 김정원·하재헌 하사(중사 진급예정)에게 보국훈장 광복장을 수여하고 나머지 6명은 대통령 표창과 국방장관 표창, 육군총장 표창 등을 받는다”고 밝혔다.

국가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 사람에게 수여하는 보국훈장은 통일장(1등급), 국선장(2등급), 천수장(3등급), 삼일장(4등급), 광복장(5등급)으로 나뉜다.

육군은 “북한이 매설한 목함지뢰가 폭발했을 때 수색대원들이 보여준 용맹함과 전우애를 기리고자 훈장과 표창을 수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하사는 지난 18일 국군수도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마치고 퇴원해 1사단 수색대대에서 복무하고 있다. 앞으로 보직심의를 거쳐 새로운 부대에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중앙보훈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는 하 하사는 재활 경과에 따라 국군수도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마치게 되면 추후 보직을 검토할 것이라고 육군은 설명했다.

육군은 이날 오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두 하사를 포함한 수색대원들이 지뢰도발 당시 작전했던 상황을 형상화한 ‘평화와 하나 됨을 향한 첫 걸음’(이하 평화의 발)이란 조형물 제막식을 거행한다.

‘평화의 발’ 조형물은 지난 8월4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매설 도발 당시 작전에 참여했던 장병의 전우애와 헌신적인 군인정신을 기리고, 평화를 지키며 통일을 만들어가는 장병과 국민의 염원을 담기 위해 제작했다고 육군은 설명했다.

제막식에는 김용우 1군단장, DMZ작전부대장인 이종화 1사단장, 조현준 효성그룹 사장, 홍승표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비롯한 DMZ 작전의 주인공인 정교성 중사, 부상을 딛고 일어선 김정원·하재헌 하사 등 작전에 참가했던 1사단 수색대대 장병, 가족 등 170여 명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