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철저한 사후 대책만이 '제2의 메르스 사태' 막는다
[사설] 철저한 사후 대책만이 '제2의 메르스 사태' 막는다
  • 신아일보
  • 승인 2015.07.3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판하고 반성해야 하는 부분 많다
경기 부양등 후유증 치유에도 총력


두 달이 넘게 온 국민을 고통 속에 몰아넣었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끝났다. 정말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동안 고생한 환자와 의료진, 정부 관계자 등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28일 메르스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했다. 황 총리는 근거로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가 해제됐으며, 새로운 환자가 전혀 나오지 않고,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었다는 점을 들었다.

황 총리는 "후속 보건 조치와 함께 추경 집행 등으로 경제 살리기에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메르스 종식 선언은 이른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일부 전문가들은 국제기준에 따른 공식적인 메르스 종식 선언은 이르면 8월 말에 가능하다는 견해다.

세계보건기구(WH0)는 양성 반응을 보인 환자가 2회 연속 음성 판정을 받아 완쾌하는 날로부터 28일이 지난 시점을 종식 기준으로 보고 있다.

아직까지 12명의 환자가 치료중이며, 이 중 1명은 아직 메르스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고 있는 상태이다. 아직 방심하지 말아야한다는 얘기다.

메르스가 사실상 종식돼 기쁘고 안도의 마음을 갖는다. 그만큼 많은 상처를 남겼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번 상처와 희생이 지나간 과거가 아니고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제부터는 두 가지 방향에서 사후 대책이 철두철미하게 추진돼야 한다.

첫째는 침체된 경제 살리기다. 메르스 여파로 관광, 문화, 유통업계 등이 직격탄을 맞았다. 더욱이 경제성장률이 0.1% 하락했다는 자료도 나왔다. 경색된 내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두번 째는 감염병 예방 관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까지의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은 구체적이고 현장에 근거한 전략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한 범정부적 대응 매뉴얼이 돼야 한다. 더 나가서는 우리나라 보건안전의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위기는 기회라고 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감염병 의료 수준를 높여 세계적인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구상하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한다. 어차피 국민 보건안전을 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또 부실 대응 등 문제점들을 규명해 책임을 묻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은 재발 방지를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 하겠다.

잘못을 되짚어보고 평가해야 체계적이고 치밀한 발전적 대안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철저한 사후 대책만이 제2, 3의 메르스 사태를 막을 수 있다.

정부의 대응 부실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것은 사실이다. 이번 메르스 사태도 결과적으로 ‘소통’이 키워드였다. 소통을 바탕으로한 신뢰와 대안이 보건안전 정책에 같이 담아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국가적 전염병 같은 긴박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투명한 정보공개와 공유가 조기 차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교훈을 얻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