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민·관·의 합심만이 '메르스 확산' 막는다
[사설] 민·관·의 합심만이 '메르스 확산' 막는다
  • 신아일보
  • 승인 2015.06.1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으로 확산 추세, 이번주 중대 고비
빈틈없는 방역망 구축, 통제·관리 철저

어제까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로 인한 사망자가 10명, 확진 환자는 14명이 늘어 122명, 격리된 사람 숫자는 35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서울·경기지역은 물론 전남, 전북, 경남, 강원 등지에서 잇따라 메르스 감염 환자가 발생하면서 제주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 전국으로 퍼져나가고 있어 중대고비를 맞고 있다.

전염 속도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수준이라고 하니 얼마나 허술하게 대응했는지 짐작이 간다.

총체적인 책임은 감염병 관리·통제를 제대로 못한 정부에 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국가적 재난에 대비한 보건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았던 것만은 분명하다.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의 빈틈 없는 방역망 구축과 함께 환자 스스로 정확한 사실을 말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느 것 하나 지켜지지 않았다.

감염병은 보통 나를 통해서 다른 곳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기본 인식을 가져야 하나 이에대한 교육이나 홍보도 충분하지 못했다.

일부 병원은 고열 환자를 서로 떠밀면서 안 받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아연실색할 노릇이다.

정부의 허술한 대응 속에 병원들의 안일함, 의심환자들의 부적절한 행동 등이 가세하면서 메르스 사태 해결 적기를 놓치고 더욱 심각하게 만든 것이다.

협력해도 모자랄 판에 정부와 지자체 간 초창기 논란도 국민의 눈살를 찌푸리게 했다.

사태가 심각하자 지자체장들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환자 발생 병원 등의 정보를 공개하자"며 감염병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비난을 들어가며 요구하는 바람에 병원이 공개됐고 결과적으로는 그에 따른 대책이 추진되는 등 방향을 제대로 잡아가고 있다.

국가적 재난에 정부와 지자체 간 유기적인 협조는 당연하다.

최경환 총리대행 및 경제부총리는 10일 열린 '메르스 대응 지자체 단체장 간담회'에서 "지자체와 협의해 정보공개 혼선을 최소화하겠다"며 "사태를 극복하려면 중앙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하며 지자체에 협력을 요청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방미 일정을 연기하면서 메르스 사태 해결 의지를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도 이제야 제 역할하고 있는 듯하다.

감염의 연결 고리를 끊기 위해 전국 모든 병원에 입원 중인 폐렴환자를 대상으로 메르스 의심환자를 가려내기 위한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메르스 환자 진료를 위해 음압격리실에서 중증 확진자를 진료할 수 있는 대학병원급 치료병원 16곳과 의심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병원급 진료병원 32곳 등 48곳을 각각 지정했다.

또 12일부터는 중증호흡기 환자를 별도 격리해 치료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한다고 한다.

환자의 병원 방문부터 입원까지 진료 전과정을 다른 환자로부터 격리해 진료하는 의료기관으로, 메르스 환자를 격리 별도로 치료하겠다는 것이다.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한다.

메르스로 인해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확산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여러 정황상 이번 주가 사태의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정부는 메르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 공개과 통제·관리를, 병의원은 환자 격리와 치료에 온 힘을 쏟아야 하고, 국민들은 나 혼자는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개인위생은 물론 감염병 관리 지침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국민·정부·병원 등이 합심해야 메르스 확산을 막고 조기에 종식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