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훈씨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 수상
고성훈씨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국무총리상 수상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4.12.0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지구촌 오지만 찾아다녔네요”
▲ 고성훈씨가 네팔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그러고 보니 지난 10년 동안 지구촌 오지만 찾아다녔네요. 인생이 너무 ‘하드코어’ 아니냐는 농담도 많이 들었죠. 정작 제겐 즐거운 우리 집 같아요.”

30대를 오롯이 전 세계 폐허를 찾아다니는 데 쏟아붓고도 “즐겁고 재밌다”고 말하는 이 사람.

국제구호단체 굿네이버스의 고성훈 아시아권역 본부장(39)의 얘기다.

그는 지난 5일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주최로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리는 제9회 대한민국 해외봉사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죠.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겁습니다. 우리나라의 해외 구호 개발가 중에서도 이젠 저를 포함한 2세대에게 주어진 일이 많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고 본부장이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면 한 편의 재난재해 다큐멘터리가 펼쳐진다.

지난 2005년부터 파키스탄 북부, 아프가니스탄, 네팔 등 저개발 지역을 찾아다니며 국제 개발 사업을 진두지휘했고 2005년 파키스탄 대지진, 2008년 중국 쓰촨성 지진 등 대참사 현장에서도 긴급 구호에 나섰다. 사서 하는 고생이 지치거나 두렵지는 않았을까.

“어렵고 힘든 지역일수록 얼른 찾아가고 싶더라고요. 타고난 성향이 그런가 봐요.(웃음) 힘들다기보다 오히려 즐겁고 재밌었죠. 현지 주민들이 삶의 희망을 다시 찾는 걸 보면 보람도 느낍니다.”

고 본부장은 그러면서도 지구촌 저개발국에 가장 필요한 건 일회성 지원이 아니라 주민들의 자립심을 키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실제로 2008년부터 네팔에 머물며 현지 주민과 함께 사회적 기업을 일구는 데 힘을 쏟았다.

주민들이 스스로 협동조합을 세워 히말라야 히움 허브를 채취하는 프로젝트는 6년여의 노력 끝에 이달 초 국내 유명 브랜드의 화장품으로 출시되는 결실을 봤다.

“우물 한 개 파주고, 학교 한 채 지어준다고 해서 지속가능한 개발이 이뤄지는 게 아니거든요. 무엇보다 주민들에게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들에게 닥친 문제가 뭔지, 정부나 유엔이나 국제구호단체에 뭘 요구할지, 어떻게 의견을 모을지 스스로 깨닫게 돕는 거죠.”

국내에서도 경기 불황으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갈수록 고단해지고 있지만 고 본부장은 여전히 해외 구호와 봉사 활동에 한국인이 더 많이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