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보편적 인권 이슈로 끌고 가야"
"위안부 문제, 보편적 인권 이슈로 끌고 가야"
  • 오규정 기자
  • 승인 2014.05.08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석 미국시민센터 상임이사 "교민들 역할 중요"
▲ 김동석 미국시민센터 상임이사

"위안부 문제는 국가적 이익을 초월한 '인권 문제'로 접근해야 합니다. 미국이 위안부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방한 중에 이 문제를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민주평통 미주지역 회의 강사로 초대돼 지난달 말 방한한 김동석(56, 사진) 미국시민센터 상임이사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이사는 "미국에서 인권, 여성, 환경 등의 가치 이슈보다 앞서는 정치적 의제는 없다"며 "양당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미국을 움직이려면 초당적·보편적 가치 이슈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85년 유학 차 미국으로 떠나고서 30년 가까이 현지 한인 사회의 발전과 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해 온 그는 2008년 미 대선 당시 오바마 후보 선거 캠프에서 활동한 바 있으며 미국 주류 정치권에 대한 이해가 깊은 인물로 통한다.

그는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식민지 지배 등 역사 문제와 관련, 미국을 움직이려면 보편적 인권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그러면서 미국으로선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역사 문제를 두고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면 역사적 진실을 조명하기보다는 중국을 염두에 두고 한일 갈등을 무마하는 걸 우선시할 것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이 때문에 김 이사는 최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한국 정치인들이 미국에서 직접 나서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미국과의 관계에서 한국이 아닌 워싱턴의 시선으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며 "교민들이 움직일 때 한국 이슈는 곧 미국 시민의 문제가 되기에 '미국 시민'으로 활동하는 200만 교민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