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음주와 문제점
청소년 음주와 문제점
  • 신아일보
  • 승인 2014.05.0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준열 광주 광산경찰서 수완지구대 경위

▲ 양준열 경위
광주광산경찰서 수완지구대 관할 인구는 13만이 넘고 있는데 인구의 증가는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각종 범죄 신고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특히 야간에는 신고사건 증가로 민원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출동이 지연되는 사례가 많다보니 질 좋은 치안서비스를 제공에 대하여도 심적 부담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음주관련 비행신고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전과 달리 경찰관을 무서워하거나 어려워하는 것도 없어 술에 취한 청소년들의 경우 스스로가 통제 불능인 때가 많다.

그래서 청소년 음주와 이로 인한 부정적 결과들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청소년은 신체적·정서적으로 미숙하고 의사결정능력이나 판단능력도 미숙하여 같은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더라도 성인보다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없어 많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청소년 음주는 폭력과 절도, 성범죄 등 범죄와 교통사고(오토바이 및 음주운전사고) 등에서부터 학업부진과 사소한 불법행위와 비행등의 사회적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들은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미래의 주인공으로서의 청소년 자신들의 크나 큰 개인적 손실이며, 다른 긍정적이고 귀중한 삶의 기회들을 제한받게 되므로 예방과 치료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 관내에 음주문제로 자주 신고를 접하게 되는 30대 남성의 알코올 중독자가 있다. 청소년 시절 잘못된 음주습관으로 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사는 것이다.

가끔 중고교생들이 호프집이나 음식점에서 성인행세를 하며 술을 마시다가 집단으로 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다. 사소한 일이 발단이 되어 음주상태의 청소년들이 격한 감정을 이기지 못하고 난투극으로 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내막을 살펴보면 이들도 친구의 생일을 축하해주기 위해 처음에는 촛불을 켜고 축하잔치를 하다가 음주로 이어진다.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이 어른들의 흉내를 내고 싶어 하는 것이 자연스런 현상일 수 도 있겠지만 지역문화나 성인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보여주고 가르쳐줄 만한 놀이문화나 공간이 없어서 그런 게 아닌지 기성세대의 한사람으로서 반성하고 있다.

청소년 음주는 이 시기의 음주 경험이 앞으로의 그 사람의 음주유형을 결정짓는다는 점과, 다른 약물이나 금기사항에로의 진행을 보다 쉽게 만든다는 점에서 예방 노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 스스로도 음주나 흡연 등의 유혹에 맞서려는 의지를 키우고, 기성세대들도 청소년들에게 좋은 문화를 물려줄 수 있도록 술이나 담배를 팔기에 앞서 반드시 신분을 확인하는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청소년 흡연이나 음주를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되고, 가정 - 학교 ―지역사회를 통합하는 홍보―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