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청기자협의회, 저널리즘 없는 저널리스트
당진시청기자협의회, 저널리즘 없는 저널리스트
  • 당진/하동길 기자
  • 승인 2014.04.2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동길 기자

충남 당진시청 지방일간지 기자들로 구성된 친목단체인 '기자협의회'가 신년교례회를 개최, 시청에서 보조금지원과 그에 따른 운영금 개인지급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관련, 일부 시민은 신문기자란 공분을 내세워 시민혈세를 받아 자신들의 배를 불리는데 급급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또 당진시는 기자 신분으로 뭉쳐진 친목단체인 '기자협의회'에 시민혈세를 지원해 줌으로써 '신년교례회'의 타이틀로 장사를 시켜 준 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수십년간 당진시의 신년교례회를 주관해 온것은 관내에 중앙·지방일간지의 보급을 맡아온 지사·지국장들의 모임인 '당진신문인 협의회'의 사회단체였다.

그런데 2년전 '신문인협의회'로 신년교례회를 주관한 중앙일간지 지국을 겸직하고 있는 지방지 기자인 A씨가 새로 형성된 기자단의 대표에게 이양하는 과정에서 '당진시기자협의회' 로 재생·재포장된 것이다.

결국 신문사 지국장 모임인 '신문인협의회'가 당진시청을 출입하는 지방지기자의 친목단체 모임인 '당진시청 기자협의회'로 탈바꿈 된 것이다.

이들은 시청에서 민간행사비 1000만원과 민간단체보조금 2500만원을 지원받아 지난 1월 '신년교례회 수첩'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관내 기업체로부터 3000만원 상당의 광고비와 수첩 판매수익금 등 3900여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특히 수익금 일부만 불우이웃돕기·시상 등 행사비로 지출하고 11명 회원이 1인당 180만원씩 모두 1980만원을 나눠 가진것으로 드러났다.

다시 말하면 당진시로 부터 수첩제작비 전액(1000부)를 지원 받은 뒤, 광고 등 판매의 순수익을 발생시켜 각자의 호주머니를 채운 셈이다.

기자는 저널리즘에 철저해야 한다.

잘못된 관행을 척결하고 정의로운 사회구현에 앞장서야 할 공분의 신분을 지닌 자들이기 때문이다. 사사로이 이권을 쫒는 장사치가 아니란 뜻이다. 그럼에도 불구, 이들은 21일자 지역향토지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이란 광고를 기제하고 '구태하고 거짓의 변명'으로 일관하며 결국 시비를 들여 이익을 발생시킨 것을 단적으로 시인하고 말았다.

당진시가 이들 단체에게 지원한 보조금은 기자신분으로 기업체에게 손 벌이지 말고 공분답게 깨끗하게 신년을 준비하는 행사를 치루라는 뜻에서 지원한 비용이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들의 합리화를 위해 보조금을 지원한 시청까지 공범으로 끌어들이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신의원칙까지 망각하는 유치한 행동임을 스스로 깨우쳐 그나마 이들이 쓴 기사를 읽는 독자와 시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한 처사 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