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비리 문제 제기 겸허한 자세 접근했어야
인사비리 문제 제기 겸허한 자세 접근했어야
  • 부안/김선용 기자
  • 승인 2014.04.1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선용 기자

김호수 전북 부안군수가 지금까지 기본적인 상식조차 무시하고 실천하지 않은 가운데 스스로 화를 자초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문제의 인사비리 문제를 제기한 한 군의원의 발언을 초기 대응에서 겸허한 자세로 접근 했다면 오늘날의 재판으로까지 확대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도 김 군수는 겸손하지 못했다. "너가 뭔데 나의 고유권한인 인사권을 가지고 왈가왈부 해, 건방지게 스리"라고 생각하지 않았나 동의를 구해본다.

지금 이 재판은 마무리 수순을 밭고 있다. 사건의 여러 정황으로 볼때 부하 직원들이 군수의 지시에 의해서 어쩔수 없이 저지른 범죄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김 군수가 사내답게 또한 단체장 답게 책임을 통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고, 그리고 부하 직원들은 나의 지시에 의해서 따른 것이니 나에게 모든 책임을 묻고 부하 직원들을 선처해 주시오'라며 변호인을 통해 법의 범주에서 구애를 받아야 한다. 지금 이모씨 등 피고인들은 '허위 공문서 작성죄에 위증죄'의 위기까지 내몰리고 있다.

이에 대한 김 군수의 견해도 이실직고 하고 재판부의 선처를 호소해야 한다.

지난 1일 부안군 인사비리 공판에서 재판장은 몇가지 사항을 언급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죽음을 선택한 박 모 전 부군수는 검사의 질문에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돈과 권력, 그리고 배경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재판장은 당시 인사계장 이모씨에게 "7급 32명, 8급 26명의 서열이 변경됐고, 핵폐기장 사건 때 당시 반대편에 서있던 공무원노조를 특별하게 챙겼다는 설이 사실이냐"고 물었다.

이모 피고인은 "뒤늦게나마 잘못을 뉘우치고 사실을 사실대로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 대목에서 인사권앞에 무력한 공무원들의 아픔을 함께 느낀다. 이들 공무원들에게 재판부의 선처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위기의 부안호, 부안군수를 만들어준 군민들은 군수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위정자들이 산에 오르면 하산할 때를 조심해야 한다.

이제 우리 민초들은 '현명은 곧 상식이 밑천'이라는 격언을 새겨보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