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미포~송정역 폐선부지 시민에게 돌려줘야
부산 미포~송정역 폐선부지 시민에게 돌려줘야
  • 신아일보
  • 승인 2014.04.0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공단이 ‘상업개발’ 서두르는 것 적절치 못한 일
부산시의 어정쩡한 행정도 문제…시민여론 수렴해야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철길 중 하나로 꼽히는 부산 해운대 미포에서부터 송정역까지 4.8㎞ 구간의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문제로 부산이 시끄럽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 구간을 ‘상업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기존 선로를 활용한 수익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것.

그러나 시민들은 휴식과 즐거움을 더해줄 공간으로 시민에게 돌려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동해남부선 복선화로 폐선된 구간은 해운대 올림픽교차로∼해운대역∼미포∼송정∼동부산관광단지 9.8㎞와 철로 고가화 사업으로 인해 생겨난 고가 하부 부지인 거제역∼수영역 간 2.3㎞, 이다.

논란이 된 구간은 미포∼송정 4.8㎞이다. 지난해 12월 1일부터 열차운행이 중단된 이후 이곳에는 주말엔 적게는 5천여명에서 많게는 1만여명이 찾을 정도로 새로운 나들이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이곳의 난개발을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철도시설 공단이 ‘상업개발’을 위한 일방통행식 행보를 보이자 시민단체의 개발 반대 목소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상업개발’을 반대하고 폐선 부지를 시민의 품에 돌려 줄 것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부산시장 여야 후보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후보들은 개발을 서두르지 말고 장기적 관점에서 활용계획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민들은 새로운 복선화 선로가 개통되면 폐선구간이 80여 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시도 당연히 시로 무상 귀속될 것으로 보고 시민을 위한 여러 활용방안을 모색했다.

그러나 최근 철도공단이 미포∼송정역 폐선구간 수익시설 개발을 위한 민간 제안 공모에 부산시 산하기관인 부산관광공사가 참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산시의 어정쩡한 행정에 시민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철도공단이 부산시의 무상귀속 요구를 거절하면서 갈등과 논란이 촉발된 것.

부산시의 기본 활용 방향도 시민을 위한 '친환경 그린웨이' 조성이었다.

하지만 부산시가 폐선구간의 무상귀속을 전제로 비싼 용역비까지 들여 마련한 이 같은 친환경 그린웨이 조성 계획은 철도공단이 무상귀속 자체를 거부하면서 쓸모없는 계획이 되었다.

철도공단이 개발방안과 관련해 어떤 결론을 내리던 추후 주민설명회 등의 과정에서 여론의 벽에 부딪힐 수밖에 없게 되었다.

폐선 부지는 부산에 얼마 남지 않은 근대산업 유산이다.

동해남부선 폐선 활용에 대해 철도공단은 물론 부산시가 시민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방안을 찾는 게 가장 현명한 대안이다.

미국 뉴욕시는 폐허처럼 방치된 폐선을 하늘공원으로 조성하여 전세계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 랜드마크로 만들었다. 광주시는 폐선부지에 푸른길공원을 만들어 '슬리퍼 공원'이란 명소로 거듭나게 한 것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이 일대를 진정한 주인인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닷가 철길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관 주도로 서둘러 개발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부산시와 철도공단 측은 개발사업을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시간을 두고 시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