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통일' 앞서 '녹색통일'부터 서둘러야
'대박통일' 앞서 '녹색통일'부터 서둘러야
  • 신아일보
  • 승인 2014.03.26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급속한 산림 황폐화는 민족의 재앙
한반도 푸르게 만들면 '정치통일' 따라와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들어 가장 강조하는 국정분야는 '대박통일'과 '규제개혁'이다.

이번 주 박대통령의 네덜란드.독일 순방에서도 한반도 통일 문제가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

특히 박대통령이 내일 독일 드레스덴에서 밝힐 예정인 한반도 통일 독트린은 이번 순방의 하일라이트이다.

박대통령이 독일 통일의 현장에서 남북한 통일의 밑그림을 그려 선보이는 것이다.

이처럼 한반도 통일논의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에서는 "남북 산림부터 통일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북한의 산림녹화가 식량난 해소 등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반도 녹색 계획'의 청사진으로 제시됐다.

아시아녹화기구(GAO)가 한국의 치산녹화 경험을 살려 북한의 산림을 복원해 임농(林農)복합 경영을 이뤄내자고 제안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도 ‘그린데탕트’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시기적으로나 분위기로 볼때 한반도 '녹색통일'은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도 "북한 산림복구는 일방적으로 퍼주는게 아니라 통일 세대에게 주는 금수강산을 복원해 유산으로 돌려주는 과제"라고 강조하고있다.

이제 헐벗은 북녘땅에 나무를 심는 것은 북한뿐 아니라 한국을 위해서도 시급한 과제로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남북한이 분단되었다는 사실 때문에 남북 산하(山河)를 푸르게 통일시키는 노력까지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특단의 대책을 서둘러 세우지 않는한 통일 한국은 황폐한 북녘 산하 때문에 고통으로 시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의 경고는 더욱 섬뜩하다.

매년 평양의 크기 또는 국제 규모 축구장 13만개 면적의 산림이 북한에서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당장 해마다 서울 면적만큼 나무를 심어도 북한의 조림이 이뤄지려면 50년이 넘게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문제는 북한의 황폐화를 막는데는 기다릴 시간이 없다는 점이다.

산림과학원 분석에 따르면 지금 당장 북한산림(284만ha) 복구에 착수한다해도 모두 32조가 소요된다고 한다.

시간이 갈수록 북한 산림복구사업에 필요한 비용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밖에 없다.

북한의 산림황폐화는 북한의 문제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헐벗은 북한 민둥산에서 발생한 피해가 고스란히 남측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임진강 상류에서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경기 연천과 파주일대에서 대규모 수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이를 뒷받침한다.

근본적인 대책은 상류인 북한지역의 산림을 복원하는 것이다.

또 솔잎혹파리 등 북한에서 발생한 산림 병해충이 강원도 일대로 넘어와 남쪽 산림자원을 잠식하기 때문에 병충해 공동방제 노력도 필요하다.

환경문제는 국경을 넘어 갈수록 세계화하는 추세다. 북한 산림복구는 남북한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국제사회가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북한의 급속한 황폐화는 한반도와 우리 민족의 재앙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북한 역시 산림 황폐화에 고심하며 한국의 산림녹화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금이야 말로 한국이 먼저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어 '녹색통일'을 주도할 최적기라고 할 수 있다.

산림녹화 사업은 북녘땅에 '영원한 산소'를 공급하는 민족애 운동으로 승화 될 수 있다.

남북한이 산림녹화를 매개로 그린데탕트를 실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화해.협력기반이 구축 될 것이다.

한반도를 푸르게 만들어 '녹색통일'을 이루면 '정치통일'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대박통일'에 앞서 '녹색통일'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