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9급 출신 39년만에 고위공무원
고졸 9급 출신 39년만에 고위공무원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4.02.1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술 신임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

▲ 이정술 신임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
[신아일보=문경림 기자] 고졸 출신 9급 공무원이 39년 만에 고위공무원에 임명됐다. 그 주인공은 이정술(57, 사진) 신임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이다.

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지난 14일 실시한 승진인사에서 이정술 운영지원과장을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고위공무원 나급)으로 임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신임 교육원장은 1975년 현풍고등학교(대구 달성군 소재) 졸업과 동시에 지방9급 공채 시험에 합격한 후 고향인 경북 고령군 개진면사무소에서 공직을 시작한 이래 39년 만에 중앙부처 국장급으로 승진했다.

그 동안 이 원장은 소방방재청 출범 초기인 2004년 7월 행정자치부에서 청으로 전입온 뒤 안전문화팀장, 예방전략과장, 기획재정담당관, 민방위과장, 운영지원과장 등 주요 과장을 두루 거치는 등 재난안전 분야의 많은 정책과 실무경험을 쌓았다.

이번 인사가 주목받는 이유는 이 교육원장이 고졸 9급 출신이라는 점도 있지만 지난 2004년 소방방재청 출범 이후 최초로 내부 자체 고위직공무원 승진이라는 점이다.

지금까지 소방방재청 국장급(고위공무원)은 특정직인 소방직이나 기술직 출신만이 내부에서 승진해 왔다. 그러나 일반행정직 고위공무원은 안전행정부와 인사교류로 인해 소방방재청 출범 10년이 지나도록 청 내부에서 국장 승진자를 배출하지 못하다가 이번에 이 원장이 승진하여 일반직 공무원들의 오랜 숙원이 해결된 것이다.

이정술 신임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은 “그동안 공직생활을 하면서 어느 부서를 가나‘직속상관이 나의 가장 큰 후원자다’라는 믿음으로 일하다 보니 승진과 보상은 부수적으로 따라 왔다”며 “지금까지 선배, 동료와 후배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 자리까지 올 수 없었다.”며 앞으로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장으로 부임하여 “우리나라 최고의 재난 안전, 민방위, 방재분야 전문교육기관으로 위상을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