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대한 소명의식 갖고 교회에 헌신”
“일에 대한 소명의식 갖고 교회에 헌신”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3.12.2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황, 바티칸 사제·직원에 첫 크리스마스 메시지
 

[신아일보=이은지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사진)이 바티칸 내부의 사제와 직원들에게 자신의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교회를 위해 헌신해달라고 당부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1일(현지시간) 클레멘타인 홀에 모인 바티칸 행정기구 `큐리아’에 소속된 추기경, 사제, 직원들에게 보낸 첫 크리스마스 메시지를 통해 수년간 세상의 주목에서 받지 않더라도 열심히 일해온 사람들을 칭찬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AP와 CNN 등 외신이 보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회는 자신의 일과를 정확하고 헌신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면서 “그러나 전문가 의식이 없으면 서류는 영감이 없는 낡고 생명력 없는 정보로 가득 차고 점차 수준 이하로 일을 처리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전 세계 교회와 사제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태도가 없으면 현재의 바티칸 행정기구 조직은 성령이 하는 일을 방해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비대하고 관료주의적인 곳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특히 “험담은 사람들은 물론 우리의 일과 주변 환경에도 해롭다”면서 험담 자제를 촉구했다.

지난 3월 즉위한 이후 바티칸의 행정조직을 바꾸기 위한 여러 개혁 조치를 시행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의 이날 언급은 짧지만, 핵심적인 원칙을 밝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