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논쟁, 교육논리로 풀어야
역사교과서 논쟁, 교육논리로 풀어야
  • 신아일보
  • 승인 2013.11.1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의 진흙탕 싸움에 2세 교육 망쳐
참된 역사교육 방향 진지하게 모색하길

역사교과서 논쟁이 점입가경이다.
한동안 교학사 역사교과서 우편향 논란으로 세상이 시끄럽더니 이번에는 국정교과서 채택 문제까지 가세해 사회적 갈등을 키우고 있다.
우려했던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공론화 하는데 보조를 맞추면서 대대적으로 물꼬를 트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이 최근 “국사교과서와 관련해 거세게 논쟁이 일고 있어 국사에 한해서는 국정교과서 한가지로 가는 것이 낫다”는 주장을 펴면서 여권과 정부내에서 이에 맞장구 치는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워낙 다양한 역사관이 있어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서는 통일된 국사교과서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또 주무장관인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모두 오류와 부적절한 표현이 발견됐다”며 “국정교과서로 전환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주장을 내놓기에 이르렀다.
야권은 여권의 이같은 목소리를 정권이 원하는대로 역사교과서를 바꾸기 위한 이념전쟁을 선포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국회 교문위 민주당간사인 유기홍 의원은 “국정교과서로 간다는 것은 대안교과서나 교학사교과서 같은 것을 국정으로 해서 수능 필수로 뒷받침하는 과정일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유 의원은 “유신 당시 채택했던 국정교과서가 민주화가 되면서 바뀐 것으로 선진국들은 모두 검인정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며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도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것은 퇴행이라고 할 정도로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역사는 사실의 기록이다. 사실을 사실대로 기록하는 것이 역사의 기본이다. 이 기본에서 한 치라도 벗어나면 역사로서의 가치를 상실한다.
사상이나 이념에 따라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석을 달리 할 수는 있다. 그러나 그 해석의 판단 기준이 되는 역사적 사실만은 이념에 좌우됨이 없이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기술돼야 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교학사 교과서의 경우 이념은 차치하고 역사적 사실과 다르게 기술된 부분이 너무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예로 교학사교과서는 “국어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1922년 조선총독부 2차 조선교육령 발표에 대해 “한국인에게 한국어 교육을 필수화했다”고 적고 있다.
당시 국어인 일본어를 지금의 국어인 한글로 착각해 기술한 것이다.
어처구니 없는 역사부정이다.
세상에 망발도 이런 망발이 어디 있겠는가.
빼앗긴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의 이름도 잘못 기술한게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런가 하면 일제가 명성황후를 얕잡아 부르던 ‘민비’라는 호칭을 그래도 쓰고 있다.
또 2008년 친일사관 논란을 일으킨 뉴라이트 성향의 교과서를 검증도 없이 그대로 표절해 씀으로써 일본신문이 “한국교과서가 일본식민지 지배를 찬양하다”라는 기사를 실었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역사적 사실의 진위와 오류를 검증해야 할 국사편찬위원회에 대한 자질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역사학은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왜’라는 질문으로 끝나는 학문이다.
역사적인 사실을 어떻게 읽어내고, 그 이유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데 역사 연구의 초점이 맞춰진다.
역사연구가 기본적으로 다양성을 띄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이다.
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면 역사 해석이 제한된 틀에 갇히게 된다. 획일화된 역사 교과서로 역사를 배우게 되면 학생들이 다양한 역사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과거 시대를 이해하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의식에 공명하는 일이 힘들어진다.
권력층이 자기에 입맛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한 역사적 사실과 해석만이 진리처럼 학생들에게 주입되는 위험을 안게 된다.
‘붕어빵’ 국정교과서가 학생들의 역사인식, 진취적인 사회의식을 질식시킬 것임은 불보듯 자명하다.
학생들이 역사교과서를 통해 진취적인 사회의식을 키우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도 기대할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든 주체들은 “역사에서 교훈을 얻지 못하는 민족은 필연적으로 멸망한다”는 역사가들의 경고를 잊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역사교육을 정치권의 진흙탕 싸움으로 끌고 가서는 안된다.
참된 역사교육의 방향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2세 교육을 위한 교육 논리로 접근할때만 역사교과서 문제는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