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비리’ 부안군수 구속 사필귀정
‘인사비리’ 부안군수 구속 사필귀정
  • 김선용 기자
  • 승인 2013.08.04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의 승진서열조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가운데 부안군정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1일 전주지검이 이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호수 부안군수를 구속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당시 부안군 안팎에서 ‘부안군 공무원 승진후보자 명부가 분실돼 재 작성되는 과정에서 승진서열이 조작됐다’는 소문이 무성하게 나돌았다.
인사에 사용되는 핵심자료인 공무원의 근무 성적을 기록해 놓은 근무 평정표와 승진서열 명부를 김호수 군수 취임 직후 잃어버린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부안군은 대외비로 분류된 중요 인사서류가 분실됐지만 관리 책임이 있는 담당 공무원들에게 그 어떠한 징계도 내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을 5급과 6급으로 승진까지 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건으로 전 부군수가 지난 6월 20일 진안 모처에서 숨진채 발견돼 충격을 안겨주었다. 박 부군수는 유서에서 “모든 것은 김호수 군수가 지시한 것이다”며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수 군수는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김 군수는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군민들에게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갈때까지 가보고 나서 아니면 말지라는 식의 마인드를 보여주는 촌극을 연출했다.
이 사건으로 한 사람의 고귀한 생명이 죽음을 택했고, 3명의 공무원들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김 군수는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정치적 행보를 벌여왔다.
또한 김 군수는 이 사건이 불거지자 전 공무원들에게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정작 청렴교육을 받아야 사람은 바로 자신이었다는 사실을 김 군수는 이제쯤 알고 있을까?
이러한 비리는 관선 단체장 부터 내려온 관행으로서 지금까지 단체장의 고유 권한인 인사에서 거액의 돈이 오고갔기 때문이다. 인사의 꽃인 승진의 원칙인 서열과 평점에 의한 수순이 아닐 경우는 거액의 금전이 오고 가게 돼 있다. 더욱 대가성 뇌물 수수가 불거지지 않는 것은 주는 쪽이나 받는 쪽이 모두 처벌되기 때문에 공직 사회에서는 승진 하지 못해도 벙어리 냉가슴으로 끝나게 된다.
사필귀정(事必歸正), 세상의 모든 이치는 결국 옳은 길로 돌아간다는 말이다. 군청 일각에서는 이러한 말들이 회자되고 있다. “일찍 용단을 내리지 못한 김 군수 주위에는 충언을 할수 있는 사람들이 없기 때문이다”고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