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근로자 인도적 고충 외면말라
개성공단 근로자 인도적 고충 외면말라
  • .
  • 승인 2013.04.1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필품 반입 불허’ 반인륜적 행위
  평화상징 개성공단 정상화 시켜야


북한이 개성공단을 막은지 보름여가 됐다.

북한은 이어 8일에는 북한의 근로자 5만여명을 철수, 공단내 전 공장이 가동을 멈추어 실제로는 폐쇄된 것이나 다름없게 됐다.

이러한 일방적인 조치는 과거 구소련 등 공산주의 국가에서도 없었던 일로 우리는 물론 전세계를 경악시켰다.


그런데 더욱 황당한 것은 북한에 잔류하고 있는 124개 공장 현장을 지키기 위해 잔류하고 있는 200여명의 근로자들의 인도적 고충마저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엊그제 북한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의 공단방문 요청을 거부했다.


입주기업 대표단 10명은 공단 통행제한 보름째인 17일, 조업이 중단된 공단의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경의선 남북출입국사무소에 도착, 북측의 입경 동의를 기다렸다.

공장시설을 지키기 위해 잔류 중인 우리측 근무자들에게 식량 등 생필품도 전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북측이 입경에 동의하지 않아 대표단의 공단방문과 생필품 전달은 무산됐다.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식량이 바닥나 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이들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을지 걱정이다.

김형석 통일부대변인이 요구한대로 북한은 우리 근무자들의 기본생활과 인도적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북한이 반 인륜적인 집단이라는 비난을 피해야 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은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현재 정세에 대한 책임은 남측에 있다”고 대표단의 공단방문 불허 이유를 댔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한가롭게 개성공단 사태에 대한 책임 공방을 할 때가 아니다.

가장 급한 것은 공장 시설을 지키기 위해 남아 있는 근로자 200여명의 생활 안정이다.

식료품, 가스 등 생필품이 이미 바닥을 드러내 최소한의 생활마저 위협을 받고있는 등 고통이 심각하다.

대표단의 공단방문을 불허한 것은 북한이 이러한 인도적인 사정마저 외면하는 반 인륜적 범죄행위라고 하겠다.


얼마전 북측은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대화 제의에 대해 “교활한 술책, 내용 없는 빈 껍데기”라고 거부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한중일 3국 방문 중 띄운 대화 메시지에 대해서도 “세계 여론을 오도하려는 기만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개성공단 가동중단 사태의 책임 공방은 나중에 시시비비를 가리고 근로자들에 대한 인도적인 조치가 우선해야 된다.


북한은 최근에도 대남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엊그제 북한은 우리 측의 몇몇 보수단체가 반북 시위를 벌인 것을 가지고 문제를 삼았다.

시위현장에서 북한기와 김정은 상징물을 소각한 것에 대해 각을 세웠다.

북한은 “최고 존엄의 상징인 초상화를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했다.

북한의 이러한 트집은 대화할 의도가 없음을 내비치는 것이다.


대남 협박의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북한은 대내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관광객 유치와 외국자금 투자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미 북한은 핵·경제 병진이라는 국가 목표를 공표했다.

북한이 살길은 경제 발전에 의한 주민 생활 안정이라는 것을 자신들이 인정한 것이다.


그렇다면 북한이 기댈 곳은 우리 한국밖에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고 봐야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경제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정학적인 리스크를 증폭시켜서는 안 된다.


큰 틀에서의 대화와 합의는 많은 시간을요한다고 할 수가 있다.

때문에 개성공단 문제까지도 한 묶음으로 해결하려 해서는 오히려 꼬일 수가 있다.

쉬운 것부터 풀어가는 것이 순리이다.

인도적인 문제마저 거부하는 것은 북한의 격(格)만을 추락시키는 것이다.

개성공단 출입제한을 풀어 남북이 한 민족이라는 것을 확인, 한반도 평화상징인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키기 바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