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길, 국가대표 출신 첫 차관
박종길, 국가대표 출신 첫 차관
  • 최우락 기자
  • 승인 2013.03.1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달 12개 딴‘사격 대부’… 체육계 반색
박종길(66,사진) 태릉선수촌장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 제2차관에 임명됐다.

체육 사상 국가대표 출신이 차관을 맡는 것은 처음이다.

13일 청와대는 정부부처 차관급 인사에서 박종길 대한체육회 태릉선수촌장을 문화부 제2차관으로 임명했다.

박 신임 차관은 “차관으로 임명된 것을 언론 보도를 통해 접했다”며 “국민 행복시대를 열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건강을 위해서는 체육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국가대표 출신인 저를 임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업무에 관해서는 지식이 부족하지만 해왔던 대로 열심히 일 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오랜만에 차관이 나온 체육회는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체육회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한국 체육이 사회에 기여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았다는 인식이 강했다.

아무래도 평소에 선수 복지 등을 강하게 어필했던 박 전 촌장이 차관으로 부임하면 체육에 유리한 정책을 펴지 않을까”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박 신임 차관은‘한국 사격의 대부’로 불리우고 있다.

1971년 제2회 아시아사격선수권대회 센터파이어 권총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박 차관은 1978년 방콕아시안게임 속사권총 개인전에서 유일하게 금메달을 따냈고, 이후 1982년 뉴델리아시안게임(金)과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金)까지 3회 연속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목에 거는등(금 3·은 6·동 3) 모두 12개의 메달을 딴 명사수다.

그동안 대한사격연맹 실무 부회장과 대한체육회 이사 등을 거쳐 2011년부터 국가대표의 요람인 태릉선수촌장을 맡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