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가 지켜보는 한나라당 공천
유권자가 지켜보는 한나라당 공천
  • 신아일보
  • 승인 2008.01.2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이 국회의원 선거후보 선정을 맡은 공천 심사 위원회를 구성했다. 본격적인 총선 공천 작업에 들어간 셈이다. 당내 문제로 지난 연말 대선 직후부터 계파 간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불과 며칠 전 까지도 이명박, 박근혜 두 계파 간에 힘겨루기는 일촉즉발의 상황까지 연출 됐었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오만한 다툼으로 비쳐 졌던 게 사실이다. 계파보다 국민의 잣대가 돼야 함을 새삼 강조 할 필요조차 없다.
당헌 당규에 입각한 국민을 염두에 둔 공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게 우선이다. 그런데도 여기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우리정치의 염연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지금 영남권에선 한나라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여겨진다. 다른 많은 지역에서도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환경이다. 한나라당이 잘못된 공천을 하면 곧 바로 우리정치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 상황이다. 한나라당 공천에 눈길을 거둘 수 없는 것이 여기 있다.
그런 점에서 한나라당 공천 심사위는 당내 계파나 유력 정치인의 이해를 의식하지 말고 공정한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계파 간 ‘나눠먹기’라는 손쉬운 길을 택하는 순간 당지지 뒤에 숨은 무능력 구태 정치인들은 물갈이 해야한다는 당위는 이뤄지기 어렵다.
무엇보다 공천이 당선이나 당내 실력자의 입김에 좌우되면 작든 크든 공천 불복은 피할 길이 없게 된다.
국민의 눈길을 의식하지 않는 ‘보은공천’ 따위도 사라져야한다. 비리 등으로 이미 심판을 받은 정치인들이 당내 경선이나 대선과정에서 도움이 아쉬운 후보에게 접근해 장차 공천을 받아 내려하는 게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그에 보답하겠다며 작은 의리를 내세우다간 국민의 큰 실망만 불러오게 한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 객관적 기준과 원칙에 따른 공천 의지를 의심케 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부정부패 전력자 공천 배재를 규정한 당규 개정 논의도 그 하나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미래기치에 걸맞은 선량을 선택 할 수 있게 하는 출발은 공천혁명에서 시작된다.
인명진 당 윤리위원장이 부패연루 사법처리자 계파주의 인물의 공천 배제를 지적한 것은 같은 맥락이라고 본다. 당의 텃밭 지역이라 해서 국민정서를 무시하고 계파이해에 따른 기득권 인물을 내세운다면 새 정부의 미래 역시 명할 수밖에 없다.
행여 한나라당이 이런 유리한 상황에 기대어 공천 심사과정에서 안이한 결정을 한다면 4월 총선에서 민의의 심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