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식을 업그레이드 합시다
안전의식을 업그레이드 합시다
  • 신아일보
  • 승인 2008.01.26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에는 차가운 계절풍이 불고 습도도 낮아 주위의 물체들은 매우 건조한 상태로 놓이게 된다. 더구나 일년 중 가장 기온이 낮아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됨에 따라 난방기구 취급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전년도에 전국에서는 4만 7천여건의 화재로 사망 및 부상자 2천여명의 인명피해와 2천 5백여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였다고 한다.
화재장소별로는 비주거 34.7%, 주거 23.7%, 차량 12.9%, 임야8.6%, 철도.선박.항공기0.3%, 위험물.가스제조소등 0.1% 순이며, 발화요인 별로는 부주의가 47%, 전기적요인 22.1%, 기계적요인 7.1%, 방화와 방화의심 4.1% 순으로 발생하였다.
또한, 부주의로 인한 화재은 주로 담배꽁초를 무심코 버리거나 담뱃불을 끄지 않고 사무실 등에서 자리를 비우는 행위, 음식물 조리나 빨래 삶기중에 자리를 비우는 행위, 용접.절단.연마 등 작업장이나 모닥불 및 쓰레기 소각장, 논밭 태우기 등의 불티가 인근에 방치되어 있는 가연물에 튀거나 바람에 날려 화재가 발생하기도 하고, 유류취급시 안전수칙 미준수 행위, 어린이 불장난 및 폭죽놀이 등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우리가 평소에 화재예방에 대한 작은 관심만 가졌어도 얼마든지 예방이 가능한 것들이다. 누구나 화재예방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해 예기치 못한 화재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새해에는 화기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난로, 담뱃불, 어린이불장난, 방화 등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들이 없는지 면밀히 살펴서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우리의 안전의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