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당선인, 인사의 발상전환이 필요하다
박 당선인, 인사의 발상전환이 필요하다
  • .
  • 승인 2013.01.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가 29일 후보직에서 자진사퇴했다.

김 지명자의 사퇴는 상식이다.

아들들이 소유한 부동산 세금탈루와 투기로 시세 차익을 얻은 것만으로도 공직자의 결격사유에 해당된다.

아들이 체중 미달로 병역을 면제받았다는 의혹도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김 지명자의 낙마는 밀실인사와 부실검증이 부른 결과였다.

당선인이 혼자서 하는 밀실인사는 더 이상 무리다.

총리후보 발표를 대변인이 30초 전에 알았다면 정상적인 인사라 할 수 없다.

총리후보가 낙마한 가장 큰 이유는 보안을 최우선으로 하는 박 당선자의 인사 스타일 때문이다.

밀실인사가 계속된다면 향후 새 정부의 주요 인사에서 같은 현상이 되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주요 공직자의 인사는 공개적으로 검증절차를 밟는 것이 순서다.

보안을 중시한 나머지 시스템 보다 비선조직에 의존하면 부실검증이 불가피하고 총리낙마와 같은 상처를 입게 되는 것이다.

보안을 강조하다 얻은 박 당선인의 불이익은 대변인과 인수위원의 깜짝 인사에 대한 비난, 도덕성 시비에 휘말린 인수위 청년위원회 일부 위원문제,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로 이어졌다.

급기야는 당선인이 김 지명자에 대해 최소한의 검증마저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큰 상처를 입고 말았다.

밀실검증에 치중한 나머지 정작 후보자에 대한 평판을 들을 기회를 놓친 것이다.

현재의 인사방식을 고집한다면 또 다른 ‘대형사고’가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다.

박 당선인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수위원 인선 당시 정부의 협조로 후보자들의 인사정보를 참고 했으나 총리후보자 인선에서는 정부기관의 도움을 받지 않고 비서진 중심으로 검증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역과 부동산 문제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중점적으로 따지는 것이다.

병무청과 국세청 자료만 들여다봐도 실상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결국 김 후보자와 관련된 의혹은 검증하지 않았다는 애기가 된다.

박 당선인은 취임 전까지 청와대 비서실과 17개 부처를 포함해 20명이 넘는 장관급 인사를 해야 한다.

나 홀로 인사와 부실검증의 폐해를 줄이는 방법은 후보를 사전에 언론에 흘려 여론검증 절차를 밟는 것이다.

후보 지명전에 사전검증을 거치면 부담은 그만큼 줄어든다.

지금부터라도 정부의 검증시스템의 협조를 얻고 여론수렴을 중시하는 인사의 발상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