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공천 원칙과 정도 지켜야
한나라당 공천 원칙과 정도 지켜야
  • 신아일보
  • 승인 2008.01.0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지난 주말 만났다. 공개된 대화에서 당선자는 박 대표의 선거지원 유세에 감사를 표했고 박 대표는 ‘당원으로서 당연한 도리’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박 대표가 ‘차떼기 당’의 오명을 벗고 대선 승리의 기틀을 다질 때까지 국민에게 많은 약속을 했음을 환기하면서 ‘책임’과 ‘약속’을 강조하고 특히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공천 문제를 거론 하자 분위기가 묘하게 흘렀다고 한다.
이 당선자와 박 대표 두 사람은 과반의석을 확보하기 위해 공정한 공천이 필요하다고 동의했지만 강조점은 달랐다. 이 당선자는 ‘정치개혁’을 강조하면서 ‘대대적인 물갈이’를 시사한 반면 박 대표는 ‘정치발전’에 방점을 두면서 ‘승자독식’에는 절대로 방관하지 않겠다는 결기를 드러냈다고 한다.
두 사람의 만남이 국민의 관심을 끄는 것은 한나라당이 앞으로 5년간 집권당이기 때문이다. 집권당의 분열과 지리멸렬을 국정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노무현 정권에서 익히 보았다. 국회의원 공천은 정당 내부에서 저들끼리 나눠먹는 것이 아니다. 정당도 국회의원도 다 국민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주요 정당 당헌에서 반드시 당 외부 인사가 공천 심사위에 들어가게 돼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나라당이 현역 의원들을 실적과 능력 발전 가능성 청렴성과 관계없이 전원 재공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집권당이라면 새로운 인재를 수혈해 지금의 수준을 벗어나야한다. 해야 할 물갈이는 당연히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당선자 측근들이 그런 말을 한다면 상대방을 자극할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 당헌 당규는 당 최고위원회의가 공천 심사위를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당헌 대로 한다고 공천 심사가 100% 당선자의 영향력 밖에서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면 순진한 생각일 것이다.
박 대표 측에서 피해의식을 가질만하다 결국 당선자에게 달린 문제다. 이·박 회동에서 이 당선자측은 차기 정부출범에 따른 갖가지 문제로 어차피 공천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천명한바 있다. 그러나 박 대표 측은 이 같은 공천이 ‘민실 공천’에 의해 자신을 ‘고사’하려는 의도로 의심하는 듯 하다. 그러나 국민들에게는 모두 밥그릇 싸움으로 비칠 뿐이다.
그렇다면 한나라당의 공천 기준은 명백하다. 일반국민들로서 ‘친 이’와 ‘친 박’을 떠나 누가 책임 있는 집권당의원으로서 국민의 눈물을 닦아 줄 수 있는 지에만 주목하면 된다.
정당 내부의 원칙이 정략에 따라 흔들린다면 원칙이 정략에 따라 흔들린다면 국정원칙과 대선 공약은 어떨 것인가. 정치가 상식을 무시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