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원회 인사, 검증이 먼저다
인수위원회 인사, 검증이 먼저다
  • .
  • 승인 2012.12.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오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출범한다.

화해와 대 탕평, 국민 대통합의 중요함을 강조한 박근혜 당선인은 그 첫 번째 인사로 비서실장과 대변인단을 임명한데 이어 인수위원장과 주요 직책 인사를 단행하게 된다.

두 달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인수위원들은 새 정부의 요직으로 옮길 가능성이 높아 인선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 보다 크다.

첫 인사는 지역탕평까지 강조했던 박 당선인이 영남과 친박계를 배제함으로써 탕평의지를 실현하려는 뜻으로 해석되지만 한계를 보였다는 해석도 만만찮다.

첫 인사는 몇 가지 측면에서 의아심을 갖게 한다.

우선 윤창중 수석대변인의 경우인데 그는 언론인 출신으로 그동안 강경 보수논객으로 야당으로부터 극우논객이라는 비난을 받은 인물이어서 아쉬움을 주었다.

민주당이 “국민 대통합의 진정성을 발견하기 어렵다.

”며 임명철회를 요구한 것도 이 때문이다.

윤 대변인은 임명 직후 당선인의 뜻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선인이 극우 신념의 소유자가 아닌 이상, 자신의 신념을 바꾸겠다는 것인데 그것은 지식인의 태도가 아니다.

임명 전 여론의 검증을 거치지 않은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통상 주요직 인사는 임명 전 여론검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합리적 관행이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질 경우 제도의 틀 안에서 철저한 검증절차를 진행하면 투명성은 그만큼 높아지는 것이다.

추천과 검증과정이 확인되지 않은 것은 제대로 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한다.

당선인이 약속한 탕평의 전제조건은 검증이다.

지역과 계층을 두루 아우르는 인사라 할지라도 검증의 칼날을 피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또 검증은 당선인이 강조한 화합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검증되지 않은 인물의 발탁은 결국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을 불러올 소지가 크다.

발표될 인수위원장과 인수위원들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증과정을 거쳤는지 확인되어야 하고 발탁 이유도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깜짝 인사를 즐긴 지도자였다.

그의 인사스타일은 국민의 의표를 찌르는 통쾌함이 있었지만 많은 인사가 사전 검증을 거치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됐었다.

박 당선인이 자신이 직접 인선하고 검증하는 것이라면 더더욱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깜짝 인사나 주변에 알려지지 않는 검증절차는 밀실인사라는 우려를 낳기 쉽다.

보안을 위한 보안은 소통부재라는 단점을 부각할 뿐이다.

국민적 화해와 대통합을 강조한 당선인인 만큼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받는 방식으로 인수위 인사를 해주기 바란다.

.
.